민주당 "환영", 반면 한국당 "대전시 추진 능력 있나?" 정의당 "원칙, 기준 없어" 유감

대전시 ppt자료 화면 캡처.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 포함된 가운데, 이를 바라보는 지역 정치권의 시선이 엇갈리고 있다. 대전시 ppt자료 화면 갈무리.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면제 확정 소식에 지역 정치권에서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적극 환영한다는 뜻을 보인 반면, 자유한국당은 그동안 혼란에 대한 책임을 지고 시민 앞에 사과가 먼저라는 입장이다. 정의당은 원칙과 기준도 없는 예타 면제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먼저 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도시의 균형발전과 이용자의 편익, 대중교통의 혁신을 가져올 정부의 결정에 구성원 모두 환영과 기대의 뜻을 나타낸다”고 밝혔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했던 대전도시철도2호선 트램이 예타면제 사업으로 확정됐다. 친환경 도시철도 구축이라는 패러다임의 실현으로 대전의 100년 미래를 좌우할 중대한 계기이자 살기 좋은 대전 만들기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또 “대전시당 모든 구성원은 한 뜻으로 트램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대전시민뿐만 아니라 정치권 모두가 한마음, 한 뜻을 모아야 한다. 시는 사업 추진에 있어 야기될 수 있는 시민 불편을 최소할 수 있도록 각별히 노력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요청했다.

한국당 대전시당의 반응은 정반대였다. 한국당도 논평을 내고 “그동안 지지부진 했던 대전시 핵심 교통망 구축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는 기폭제가 되기를 바란다”면서도 “내년 총선을 앞두고 문재인 정권의 선심성 예산이자 세금 낭비라는 주장이 현재 진행형”이라고 견제구를 날렸다.

이어 “시가 과연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을 제대로 추진할 능력과 일관성, 정치력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시민들의 의구심을 풀어 주는게 급선무”라며 “시정을 이끌어온 민주당 지방정부는 2호선 건설방식과 노선 등을 놓고 오락가락 행정으로 이 사업을 애물단지로 전락시켰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시장, 민주당은 그동안의 혼선과 혼란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시민 앞에 진정한 사과와 함께 차질 없는 사업 추진 의지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하며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검증되지 않은 경제성과 경영상의 문제가 추후 건설과 운영과정에서 제기돼 주민부담이 가중되지 않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대전시당 역시 “원칙도 기준도 준비도 없는 예타 면제에 유감”이라며 “준비되지 않은 SOC사업은 토건업자의 토건업자에 의한 토건업자를 위한 애물단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계속해서 “허태정 시장은 취업 9661명, 생산유발 효과 1조 5463억이라는 장미빛 전망을 하며 트램 건설로 대중교통 이용률을 30%에서 50%로 끌어 올릴 계획이라고 하지만 무엇을 근거로 하는지 불명확하다”면서 “트램이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업이 되기 위해서는 대전을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만들기 위한 종합계획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