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충청권 4개 시·도 공동 유치 협약 체결
공동개최로 저비용·고효율 대회, 지역성장 견인

(왼쪽부터)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이시종 충북도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이 7일 '2030 하계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왼쪽부터)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이시종 충북도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이 7일 '2030 하계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충청권 4개 시·도(대전·세종·충북·충남)가 오는 2030년 개최될 ‘하계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해 손을 잡았다.

이를 위해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이날 오전 대전시청에서 ‘2030 하계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뜻을 함께한 충청권 4개 시·도는 하계아시안게임을 통해 충청권이 아시아의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한 좋은 기회로 판단하고, 560만 충청인의 염원과 역량을 하나로 모아 공동유치키로 결정했다.

‘2030 충청권 아시안게임’은 정부가 추진하는 ‘2032 서울-평양 올림픽’의 프레대회 성격으로, 2032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대대적 홍보의 기회가 될 뿐 아니라 충청권의 스포츠인프라 확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남북 공동입장, 남북단일팀 등 남북한 스포츠 교류를 추진해 2018 평창동계올림픽,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을 통해 달아오른 ‘스포츠를 통한 한반도 평화 정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저비용 고효율의 선례를 제시할 방침이다.

충청권은 최근 경제성장률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고성장을 구가하고 있어 성장잠재력으로 볼 때 국제종합경기대회를 개최할 충분한 저력과 여건을 보유하고 있다.

충청권의 스포츠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 대회 유치 시 저비용·고효율을 강조하는 ‘올림픽 어젠다 2020’에 부합하는 가장 모범적인 대회가 될 것으로 4개 시·도는 판단하고 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이달 중 4개 시·도별로 체육 관련 국장이나 과장 등 3~4명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다음달 2030아시안게임 기본계획 등을 담은 연구용역에 들어갈 계획이다.

올 연말께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문화체육관광부와 아시아올림픽평의회에 유치 의향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아시안게임 유치를 통해 충청권이 화합하고 공조체제를 공고히 다진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2030 아시안게임은 남북평화정착 이후 첫 국제행사가 될 것이다. 2032년 남북이 올림픽을 같이 하면 아시안게임은 더 큰 의미를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이번 아시안게임이야말로 저비용 고효율 모델을 마련할 계기”라며 “아시안게임을 통해 백제 역사문화관광도 큰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 충남도 타 3개 시도와 아시안게임을 유치하고 큰 성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은 오는 2030년을 공식적인 완성 목표 계획으로 삼고 있다. 꼭 아시안게임 유치가 성사돼 충청권 단합과 자존심을 살리고, 한편으로는 우리 세종시가 완성된 모습, 대한민국 중심 역할을 하는 것을 보여줄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끝으로 허태정 대전시장은 “(2030 아시안게임)유치 과정에서 충청이 경제 뿐만아니라 문화까지 공유하고 서로 상생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여러 난관이 있겠지만 반드시 아시안게임을 유치해 충청이 하나 됨을 알리고 충청이 새롭게 도약하는 신기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