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대전 유성구청 앞에서 집회...장대 B구역 재개발 반대
"일자리·전통 없어져선 안 돼...구청, 명확한 입장 밝혀야"

재개발로 사라질 위기에 처한 100년 역사의 유성오일장을 놓고 일부 주민과 노점상, 정치계와 종교계까지 합세해 재개발 반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재개발 추진으로 100년 역사를 가진 대전 유성오일장이 사라질 위기에 처한 가운데 해당 지역 주민들과 유성시장 노점상, 정치계, 종교계까지 합세 유성시장 지키기에 나섰다.

대전 유성시장 상인과 노점상, 주민 등으로 꾸려진 장대 B구역 재개발 해제 주민대책위원회와 정치·종교·시민단체 등 20여 개 모임 관계자들은 13일 오후 대전시 유성구청 앞에서 재개발사업 반대 및 유성오일장 보전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수천 개의 일자리가 달려있는 유성오일장은 지역생활문화공간인 동시에 항일독립역사문화 유적지도 위치해 있는 곳”이라며 “유성시장과 유성 오일장을 반드시 지켜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곳(시장·오일장)에는 수 천개의 일자리가 있는 터전이다. 일자리를 늘리지 못 할 망정 없애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곳을 더 활성화시키며 공동체 문화 뿐 아니라 경제적 이익까지 도모해야 하는 것은 정부와 지방기관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유성시장 일대는 9만 7213㎡에 지하 4층~지상 49층(최고 59층 가능) 규모의 아파트 3072세대와 오피스텔 216실을 짓는 사업이 추진 중이다. 일부 주민들은 재개발추진위원회를 구성, 조합설립을 준비하고 있는 상태다. 

추진위는 이 달 안으로 90%가 넘는 주민 동의를 받는 한편, 오는 23일 조합설립 창립총회를 열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재개발 반대 측들은 “개발 면적의 50% 이상 확보해야 한다는 요건도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재개발 조합 창립총회를 하려는 움직임 등이 일어나고 있다”라며 “이러한 움직임으로 볼 때 구청이 (재개발에) 묵시적 동의를 한건 아닌가 하는 의심을 갖게 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유성구 장대동 일대를 관할하는 유성구청의 찬반여부에 따라 재개발 사업 조합이 설립될 수 있는 상황이다.

이들이 유성구청의 입장표명을 요구하는 데에는 재개발 구역 내에 국공유지가 35%가까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지역 재개발요건이 충족되려면 주민동의 75%와 토지면적 50%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 

결국 관할청인 유성구청의 찬반여부에 따라 조합이 승인되느냐 마느냐가 결정될 수 있는 상황. 조합이 만들어지면 사업추진이 이뤄지게 된다.

과거 대법원 판례에 따르면 유성구청이 장대B구역 재개발사업에 아무런 입장을 표명하지 않을 경우, '동의'로 해석될 여지가 생긴다. 그렇게 되면 재개발 요건이 충족될 수 있게 된다. 이 때문에 상인과 노점상 등이 구청의 '반대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있다.

구청 관계자는 "현재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구청의 입장 표명은 사실상 어려울 것이다. 입장표명을 하게 되면 추진위와 해제 대책위 중 한 쪽의 편을 들어주는 모양새이기 때문"이라며 "구청은 진행 과정서 양측이 제출하는 서류 등 자료를 면밀히 검토해 판단하는 등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 유성구 장대동 일원(유성시장)에서 열리는 유성오일장은 1916년부터 이어져 오고 있으며, 매달 4일과 9일에 에서 열린다. 한 노점상에 따르면, 공주·논산 등 인근지역에서도 상인들이 오며, 붐빌 때는 1000여 명이 넘는 이들이 장사를 한다.

유성시장은 1919년 3월 16일, 3월 31일, 4월 1일 세 차례의 3·1운동 만세시위가 벌어진 역사적인 장소다. 3월 16일에는 300여 명의 군중들이 장터에서 태극기를 흔들며 독립만세를 외쳤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