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충남지부, 민족문제연구소 공동성명…역사교육위원회 설립 요구

김지철 충남도교육감이 올해 3.1운동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학교에 남아있는 친일 잔재를 청산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가운데, 교육현장에서도 이를 적극 독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4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남지부와 민족문제연구소 충남지부는 공동성명을 통해 “충남도교육청은 학교에 남아있는 친일 잔재를 없애기 위한 노력을 하루빨리 적극적으로 실천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2019년은 일제의 침략에 맞서 전 국민이 성난 파도처럼 일어서 대한독립만세를 외친 3.1 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라며 “그러나 일제로부터 해방된 지 74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친일 반민족행위자 청산’ 작업은 더디기만 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교육계 대표적인 친일 잔재였던 ‘초등학교’ 명칭은 지난 1996년 3월 1일 ‘초등학교’로 바뀌었다”며 “하지만 ‘유치원’이라는 일본식 이름은 지난 2005년 광복 60주년 기념사업회와 문화관광부가 시민공모전을 통해 ‘유아학교’로 명칭 변경안을 선정했고, 정치권에서도 유아교육법 개정안이 발의됐지만 아직까지 통과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런 상황에서 최근 광주시는 2009년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을 바탕으로 광주 지역 중‧고교와 대학의 교가를 전수 조사했다”며 “광주제일고를 비롯한 상당수의 학교가 현제명·이흥렬·김동진·김성태 등 친일 음악인 4명이 만든 교가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충남도내 학교도 친일 반민족행위자들이 만든 교가를 상당수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학교에 남아있는 대표적인 친일 잔재인 친일반민족행위자가 작곡한 교가를 바꾸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끝으로 이들은 “친일 반민족행위자가 작곡한 교가를 변경하는 작업이나 교실 속에 남아있는 일본말을 우리말로 바로잡는 일은 일제 잔존 역사를 청산하는 첫걸음이며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는 지름길”이라면서 “시민, 교육 단체가 참여하는 가칭 역사교육위원회를 구성해 올바른 역사 교육이 이뤄지도록 실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