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14일 성명 발표
국가보안시설 전수조사 주장도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이하 인의협)은 14일 밤 성명을 내고 "정부는 한화 대전공장 뿐만 아니라 전국에 산재한 방산업체나 핵시설 등 국가보안시설을 전수조사를 통해 해당 기설의 안전관리실태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사진=인의협 홈페이지]

지난 14일 3명의 사망자를 남긴 대전 한화공장 폭발사고를 놓고 사각지대인 '방산업체 안전관리실태'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15일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이하 인의협)는 성명을 내고 "정부는 한화 대전공장 뿐만 아니라 전국에 산재한 방산업체나 핵시설 등 국가보안시설을 전수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그 실태를 투명하게 밝혀 법적·제도적 보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그것만이 불의의 사고로 헛되이 유명을 달리한 산재사망 노동자들의 원혼을 달랠 수 있는 길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보안'과 '안보'라는 미명 하에 사각지대에 놓인 시설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것. 

이들은 "'한화에서 생산하는 무기가 아무리 국가안보에 직결되고 보안이 중요하다 하더라도, 그곳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생명보다 소중할 수는 없다. 안보는 시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국가보안목표시설인 방산업체라 하더라도 산업안전관리의 사각지대가 되어서는 안 된 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이들은 또 "이번에 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 위법한 사실이 밝혀지면, 한화 방산업체 허가 '철회'를 포함한 다각도의 대비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인의협은 의사를 포함한 의료인들로 구성된 민간단체로,1987년 창립됐다. 진료·연구조사·건강정보·예비 의료인 교육 사업 등 재능기부 형태의 불후 및 소외 이웃을 대상으로 의료지원 사업을 벌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