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재난 안전 도시 만들기 총력…재난안전상황실 관제시스템 강화

아산시 재난안전상황실 전경.

충남 아산시가 ‘자연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도시’ 조성을 위해 재난안전상황실 관제시스템 기능을 대폭 강화한다.

18일 시에 따르면, 선제적 재해예방과 신속한 재난대응을 위해 권곡모종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자연재해저감종합계획 수립용역, 재난안전상황실 관제시스템 강화 등 체계적인 자연재난 예방·대응의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우선적으로 재해예방을 위해 2019년 준공을 목표로 권곡모종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총 사업비 167억 원을 투입햐 배수펌프장 1개소 신설, 교량 3개소, 하천 및 배수로 1.55㎞ 정비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아산시 전지역에 대한 위험지역을 파악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아산시 자연재해저감종합계획 수립용역을 2019년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재난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재난안전상황실의 관제시스템을 대폭 강화한다.

시 전 지역에 설치된 약 1800대의 방범CCTV와 약 210개 마을방송을 재난안전상황실과 연결해 재난 모니터링 기능과 예·경보 기능을 강화·확충하고 노후된 장비를 대거 교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문원격제어 시스템을 재난안전상황실에 설치해 태풍 및 집중호우 등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방재시설을 제어토록 통제실을 일원화한다.

오세현 시장은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필수적으로 재해에 대한 방재역량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사업을 추진해 보다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총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