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정의당 충청권 시·도당 ‘2030 아시안게임 유치’ 기자회견
‘규모 최소화, 경제성 분석 및 시민 공개, 시민 의견 수렴’ 등 촉구

'2030 아시안게임 유치'에 대해 18일 정의당 충청권 시도당들이 "시민들의 의견없는 졸속 행정"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2030 아시안게임 유치'에 대해 18일 정의당 충청권 시도당들이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있다.

정의당 충청권 시·도당들이 18일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 유치’ 추진에 대해 “시·도민들의 의견 없는 졸속적이고 일방적 행정”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특히 이들은 이날 아시안게임 유치 신청 전 객관적 경제성 분석과 시민 의견 등 선행절차 3가지를 촉구했다.

정의당 대전·세종·충남·북 시도당은 이날 대전시청 앞에서 ‘아시안게임 충청권 유치’ 관련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아시안게임을 통해 시민이 어떠한 부담을 져야 하는지 정보가 충분히 공개되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또 “이미 많은 국내외 사례를 통해 국제스포츠 대회가 막대한 지역의 재정부담을 만들고 지역민의 삶의 질을 하락시킨 사례들을 보았다”며 “560만 시민의 삶을 두고 아시안게임이 정말 필요한지 살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아시안게임 개최를 위해 시민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얼마인지, 또 이를 위해 정작 주민들의 삶과 연결된 복지와 사회안전망을 약화시킬 우려는 없는지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이들은 아시안게임 유치에 나선 대전, 세종, 충남·북 시도들을 향해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 규모 최소화 ▲객관적 경제성 분석 및 시민 공개 ▲시민 의견 수렴을 위한 절차 마련 등을 제안했다.

끝으로 정의당 충청권 시도당들은 “아시안게임이 560만 충청민의 삶에 보탬이 되지 않는다면 이를 철회시키기 위한 활동에 앞장서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