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권익위 전수조사 결과 발표…대전시체육회 ‘경력 조작’ 등 2건, 충남도 산하기간 3건

경력을 허위로 조작하는 등 대전시체육회의 채용비리가 권익위 조사에서 확인됐다. 대전시체육회 채용공고란 갈무리.
경력을 허위로 조작하는 등 대전시체육회의 채용비리가 권익위 조사에서 확인됐다. 대전시체육회 채용공고란 갈무리.

정부가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대전과 충남에서도 5건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0일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와 합동으로 펼친 ‘공공기관 채용실태 정기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대전시의 경우 산하 단체인 대전시체육회에서 2건의 불법 채용비리가 발생했다.

시체육회는 지난 2017년 3월께 운전직 채용 시 응시서류에 첨부된 허위 증명서만으로 경력이 없는 응시자를 최종합격 처리했다.

또 2015년 3월에도 육아휴직 대체 기간제 채용 시 공개채용 절차를 거쳐야함에도 이전 인턴 경험자를 임의로 채용한 후 정규직으로 특별 채용했다.

이 과정에서 시체육회는 형식적 인사위원회를 개최, 제대로 된 채용 심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권익위는 대전체육회를 사법기관에 수사 의뢰하는 한편, 채용된 직원들은 모두 업무에서 배제시킨다는 방침이다. 특히 권익위는 대전시에 대전체육회 관계자 징계를 요구키로 했다.

충남에서는 충남개발공사, 충남청소년진흥원, 천안의료원 등에서 각 1건씩 3건이 적발됐다. 권익위는 이들에 대한 징계도 도에 요구했다.

한편, 이번 전수조사는 관계부처를 중심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약 3개월 간 333개 공공기관, 634개 지방공공기관, 238개 기타공직유관단체 등 총 1205개 기관에 대해 이뤄졌다.

 

이번 조사에서 공공기관 채용비리 182건, 288명이 적발됐으며 권익위는 대전시체육회를 포함한 총 31개 기관에 대해 사법당국에 수사의뢰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