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고용노동부 앞 기자회견 및 항의방문
"진상규명 없이는 장례 마치지 않을 것" 배수의 진

21일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희생자 유가족이 항의방문차 세종시에 위치한 고용노동부를 찾아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호소하고 있다.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희생자 유가족들이 21일 정부차원의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자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유가족과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 한국노총대전지역본부, 대전지역 시민사단체 등 50여명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시는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이행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지난해 5월 발생한 폭발사고와 거의 동일한 사고임에도 또다시 사고가 발생한 현실을 바로 잡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이런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세우도록 장관이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이들은 “고용노동부 장관을 직접 만나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를 요구할 것”이라며 이재갑 장관 면담을 요청했다. 하지만 노동부 관계자들로부터 제지당했고 “내일까지 답변하겠다”는 노동부 관계자의 말을 듣고 한 발 물러섰다.

한화 공장 폭발사고 유족 대표가 장례비용 등에 대한 영수증을 들어보이며 이야기 하고 있다. 

이번 사고가 재발사고라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이들은 지난해 5월 같은 공장에서 폭발사고가 일어나 5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해 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을 실시, 486건의 법 위반 사례를 적발했음에도 불구하고, 9개월 만에 사고가 재발한 것에 대해 노동부의 책임을 물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고용노동부가 법 위반 사례에 대해 시정을 요구하는 이행명령을 내렸는지, 또 그 이행명령을 어떻게 이행한 것으로 확인하고 '작업중지명령'을 해제해 준 것인지 근거와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용동 유족 대표는 이날 “고용노동부나 한화 측은 전혀 다른 공정에서 일어난 별개의 사안이라 이야기하고 있지만 동일작업장에서 발생한 인재(人災)”라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지난해 공장에서 일어났던 사고 이후 대전시가 침묵을 하니까 시민들이 침묵했고, 시민들이 나서지 않으니 대전시민단체에서도 나서지 않았다. 언론들도 침묵을 했다”며 “그랬기 때문에 2차 사고가 나서 안 죽어도 될 젊은 청년들이 죽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무력하게 있으면 제3, 제4의 사고가 발생하고 또 다른 피해자가 나올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며 “죽은 자들의 명예를 회복하는 길은 남은 사람들의 안전을 보장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진상규명이 이뤄져 제3의 제4의 희생자가 나오지 않는다는 보장 없이는 장례를 끝내지 않고 끝까지 갈 것”이라며 “분향소 운영비가 1억이 나오든 10억이 나오든 한화에 단 한 푼도 지원받지 않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한편, 한화 대전공장에서는 지난해 5월 29일 로켓 추진 용기에 고체연료를 충전하던 중 폭발과 함께 불이나 5명이 숨지고 4명이 다친 데 이어 지난 14일에도 폭발사고가 발생해 20∼30대 청년 3명이 숨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