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후 한화 대전공장 희생자 장례식장 방문

허태정 시장(오른쪽 가운데)은 21일 오후 대전시 유성구에 위치한 한화공장 폭발사고 사망자 장례식장을 찾아 유족들을 위로하고 차례로 희생자들을 조문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희생자 유족에 사과의 뜻을 전하고 이들의 요구가 수용돼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허 시장은 21일 오후 5시 25분께 대전시 서구에 위치한 한화공장 폭발사고 사망자 장례식장을 찾아 유족들을 위로하고 차례로 희생자 빈소를 조문했다.

유족들은 먼저 "왜 대전시가 (1차 사고 이후) 미온적으로 나와서 2차 사고를 발생하게 하나. 시가 제 역할을 못해서 2차 사고의 단초가 된 것 아니냐"며 "시장님의 의지를 듣고 싶다. 보고 받으려는 게 아니다"라고 호소했다.

이에 허 시장은 "이런 사태에 대해 유족들에게 여러 가지 부족한 점들이 느끼고 있다. 시에서도 문제를 인식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겠다"며 "조금이나마 위로가 될 수 있도록 시가 역할을 잘 해야한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애도를 표했다. 

그러면서 "시에서 직접적으로는 관리를 안 했지만, 시에서 일어난 사고이니 책임감을 갖고 최대한 유가족의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그 과정에서 유가족이 기대했던 또는 시기적으로 적절했는가에 대한 서운함 감정들이 있었다면 정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유족 측은 계속해서 "대전시가 작업자 안전을 책임지는 조항을 만드는 데 의지를 가지고 앞장서 달라"며 "또다른 희생자가 될 수도 있는 다른 작업자들이 편안하게 일하도록 해주는 것이야말로 희생자들의 명예를 바로 세우는 일"이라고 주문했다.

유족 측은 이날 허태정 시장에게 "작업자 본인이 서명을 해야만 작업명령이 내려지도록 조항이 마련되도록 의지를 밝혀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만약 희생자들이 작업거부권이 있었으면 (작업장에) 안 들어갔을 것"이라며 "작업자가 본인 확인을 하지 않으면 고용노동부가 작업명령을 안 내리게 해달라. 작업자들이 이를 통해 회사나 방위산업청의 압력을 이길 수 있도록 해달라"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사고 당시 CCTV 영상을 유족들도 확인할 수 있게 하고, 시와 시의회 구성원이 포함된 진상조사단을 구성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허 시장은 "결국 그렇게 '한화가 할 수 있느냐'와 '제도적인 문제' 이 두 가지가 핵심"이라며 "시가 강제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그런 부분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공론화 등 방법을 찾으며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