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들 "135건 위험요소 개선해달라" 사측에 요청
유족들, 사측 개선조치 실행 여부 확인 안 한 노동청 '비난'

대전지방고용노동청 허서혁 현지예방지도과장은 25일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희생자 유족들에게 "(위험요인발굴서에 대한) 한화 측 개선조치와 피드백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폭발사고로 3명의 희생자를 낸 한화 대전공장이 사고 발생 전 위험 요소를 인지하고도 이를 개선하지 않은 것으로 노동청 조사결과 확인됐다.

한화 측은 지난해 5월 1차사고 이후 근로자들에게 작업 과정에서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을 적고 개선방향을 정리하게 하는 등 '위험물발굴요인서'를 작성하게 한 바 있다.

요청서에는 '불안', '위험', '불편' 등의 단어를 사용하며 근로자들이 작성한 총 135건의 개선 내용이 있었지만 이를 한화 측이 묵살 한 것.

이에 대해 대전지방고용노동청 관계자들은 25일 희생자 빈소를 찾아 유족들에게 “(위험요인발굴서에 대한) 한화 측 개선조치와 피드백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조사결과를 밝혔다.

이어 “위험요인발굴서는 주임, 계장, 파트장을 거쳐 팀장이 최종 보고받아 서명한 것으로 확인했다”며 "발굴서에 있는 요청 '건수'는 한화 본사까지 보고됐다"고 덧붙였다.

작업자들이 불편과 위험, 신체상 해(害)를 우려하며 개선조치를 요구한 사항이 공장 최고 책임자에게까지는 보고조차 되지 않은 것.   

한화 측 관계자는 “위험요인발굴서가 (윗선에) 보고됐고 일부 내용은 개선된 걸로 알고 있다”면서도 “현재 경찰 압수수색 중이어서 (한화 측 개선지침)해당 문건을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유족들은 한화 측의 개선조치 등을 확인하지 않은 노동청을 향해 비난을 퍼붓기도 했다.

노동청 관계자는 "법에 있는 것만 조사하기 때문"이라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고, 이 같은 답변에 유족 측은 “관리감독기관인 노동청은 면책을 회피하려는 것으로 밖에는 들리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날 유족 측은 노동청에 26일까지 위험요인발굴서 관련 '개선 이행조치 문건'을 비롯, ▲1차사고 적발 건의 이행조치서 ▲현장작업직원 인터뷰내용서 ▲위험요인발굴서 최종 보고자 서명 자료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산재 사망사고 대응 긴급 기관장 회의'에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전국 지방고용노동청의 산재예방지도과장들에게 "위험기계작업 등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부문에 기획감독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