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현 집, 사무실 압수수색 공천헌금 수수 의혹 등 본격 수사 착수.
-최경환, 20시간 조사 후 7일 아침 귀가...영장 청구 검토

검찰이 7일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받는 자유한국당 이우현(경기 용인 갑) 의원의 집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한 최경환 의원도 20시간에 걸친 강도 높은 수사를 받고 귀가했으나, 검찰은 영장 청구를 검토중이다.

◇이우현 의원 압수수색=검찰이 '공천헌금' 등 불법 자금 수수 의혹을 받는 이우현(경기 용인 갑) 자유한국당 의원을 11일 불러 조사한다.

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이 의원에게 11일 오전 9시 30분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검찰은 그가 지난 2014년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남양주시의회 전 의장 B 씨(구속)로부터 공천 청탁과 함께 상자에 담긴 현금 5억 원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당시 이 의원은 새누리당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이었다.

앞서 검찰은 이날 오전 이 의원의 자택과 지역구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서류와 전산 자료 등을 수색했다.

검찰은 앞서 전기공사 등을 하는 K 씨가 지난 2015년쯤 이 의원에게 억대의 현금을 건넨 정황을 포착하고 지난 4일 K 씨를 구속했다.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 의원은 이 밖에도 여러 명의 건축업자와 지역정치권 인사들로부터 수억 원대의 금품을 받은 의혹에 휩싸여 검찰이 확인중이다.

앞서 이 의원의 옛 보좌관을 통해 5억 원대 현금을 건넨 의혹을 받는 남양주시의회 전 의장 B씨는 구속됐다.

이 의원은 그러나 공천헌금 등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터무니없는 소설 같은 내용"이라며 부인해왔다. 이 의원의 옛 보좌관 A 씨는 불법 다단계 업체 IDS 홀딩스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됐으며, 검찰은 그의 수첩에서 다수의 지역 정치인 이름과 숫자가 적힌 '리스트'를 확보했다.

검찰은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새누리당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이었던 이 의원이 '공천헌금'을 받았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르면 이번주 중 그를 소환할 계획이다.

최경환 의원에 이어 그가 친박계 중진 의원의 최측근으로 분류된다는 점에서 수사 확대 가능성도 거론된다.

◇최경환 20시간 수사받고 후 귀가...영장 청구 방침=박근혜 정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 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20시간에 걸친 강도 높은 검찰 조사를 받고 7일 아침 귀가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전날 오전 10시쯤부터 이날 오전 6시쯤까지 최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했다.

최 의원은 조사 과정에서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를 받았다는 혐의 전반을 강한 어조로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를 마친 뒤 귀갓길에 기자들과 만나 "검찰의 조사에 성실히 임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7일 오전 국정원 뇌물 의혹 관련 조사를 마치고 신원을 밝히지 않은 남성들의 보호를 받으며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7일 오전 국정원 뇌물 의혹 관련 조사를 마치고 신원을 밝히지 않은 남성들의 보호를 받으며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 의원은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던 2014년께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 원을 건네받은 혐의를 받는다.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이 시기 국정원장이던 이병기 전 원장으로부터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의 건의를 받아들여 최 의원에게 1억 원을 전달하라고 승인했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받았다.

검찰은 국정원이 예산 편의를 바라며 예산 편성권을 쥔 정부 책임자에게 일종의 로비 개념으로 특활비를 건넨 만큼 대가성을 지닌 뇌물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최 의원의 진술 내용을 면밀히 분석하고 나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