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전 국회 정론관서 기자회견…김종대 국회의원 "정의당, 처벌법 제정 힘쓸 것" 

한화 대전공장 희생자 유가족과 대책위는 2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고의 원인제공자 '한화'가 저지른 범죄행위를 처벌할 수 있도록 기업살인법(중대재해 기업처벌법)을 제정해 사고원인도 낱낱이 밝혀달라"고 국회에 촉구했다.

한화 공장 폭발사고에 대한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는 희생자 유족들이 국회를 찾아 중대재해 기업처벌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화 대전공장 희생자 유가족과 대책위는 2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업살인법(중대재해 기업처벌법)을 통과시켜 이번 사고의 원인제공자 '한화'가 저지른 범죄행위를 처벌하고 사고원인을 낱낱이 밝혀달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날 이같이 말하며 "더 이상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제대로 된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를 요구하며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사고 공장이 방위산업체라는 이유로 사고가 난지 2주가 다 되가는 현재까지도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답답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한화 측은 기밀 보안상 유가족 측에 사고 당시 현장 CCTV를 보여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유가족 및 유족 추천자 포함한 진상규명단 구성 ▲고용노동부 장관, 방위산업청장, 김승연 한화 회장의 유가족 사과 및 면담 ▲기업·정부의 사고 책임자 엄벌 ▲재발방지 대책 발표 등을 요구했다.

이날 함께한 당 소속 김종대 국회의원은 중대재해 기업처벌법의 조속한 제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당의 의지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유족 측은 대전노동청 관계자들에게 26일까지 위험요인발굴서 관련 개선이행 문건을 비롯해 ▲1차사고 적발 건의 이행조치서 ▲현장작업직원 인터뷰내용서 ▲위험요인발굴서 최종 보고자 서명 등을 전달해 줄 것을 요구한 상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