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언론브리핑 강력대응 시사…유치원 전수조사, 불법 적발 즉시 형사고발 등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4일 오전 긴급 언론브리핑을 가고 사립유치원 개학연기 무관용 강력대응 원칙을 경고했다. [자료사진]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일부 사립유치원의 개학연기에 대해 '무관용', '강력 대응' 원칙을 경고했다.

김 교육감은 4일 오전 긴급 언론 브리핑을 갖고 “한유총의 개학 연기 행동은 아이들의 학습권과 학부모의 불안을 볼모로 한 정치적 행위자, 교육자의 본분을 망각한 행동”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4일 오전 기준으로 충남에서는 125개 사립유치원 중 천안과 아산, 계룡시 유치원 43개가 개학 연기를 통보했으며, 천안지역 6개 유치원이 연기 여부를 답하지 않고 있다.

먼저 김 교육감은 개학을 연기한 유치원에 대한 제제 방침도 밝혔다.

김 교육감은 "4일 이후에도 개학을 하지 않은 사립유치원은 유아교육법과 행정절차법에 근거해 시정명령을 하고 이튿날에도 개학을 하지 않을 경우 즉시 고발조치할 예정“이라면서 "계속적인 거부를 나타내는 유치원에 대해 특별감사·재정지원 중단 등 추가 제제 방침도 검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와 별도로 사립유치원에 대한 전수조사도 진행한다.

도교육청 직원과 지자체 인원 등 2명 1개조로 편성한 점검단은 4일 개학이 예정된 유치원 86개를 조사를 시작했으며, 예고된 개학일이 모두 도래하는 6일까지 125개 유치원 모두에서 진행한다.

이와 함께 김 교육감은 "긴급 돌봄 체계를 가동해 모든 유아를 수용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도교육청은 천안과 아산의 단설유치원과 병설 유치원에서 각각 70교 1620명, 29교 1137명 등 총 2757명의 긴급 돌봄 자원을 확보하고 있다. 이는 사립 유치원 사태로 예상되는 전원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김 교육감은 끝으로 “부디 아이들의 눈망울을 기억하시고, 학부모님들의 절절한 호소를 감안해 속히 아이들 곁으로 돌아오시기를 교육자로서 간곡히 부탁 드린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