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공정관리 책임자 등 6명 '불구속 입건'…30여명 소환 조사, 혐의 대상자 확대 전망

대전경찰이 한화대전사업장 폭발 사고와 관련, 공정관리 책임자 등 6명을 입건했다.한화 대전사업장.
대전경찰이 한화대전사업장 폭발 사고와 관련, 공정관리 책임자 등 6명을 입건했다. 한화 대전사업장.

지난달 3명의 사망자를 낸 한화 대전사업장 폭발사고와 관련해 경찰이 책임자에게 업무상과실치사혐의를 적용했다. 사고와 관련해 30여 명을 소환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져 혐의 적용 대상자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14일 대전지방경찰청에 따르면, 한화 대전사업장 공정관리 책임자 A씨 등 관계자 6명을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이 사고 현장 CCTV를 분석한 결과, 숨진 근로자들이 수평 작업 중 이형 기계를 수작업으로 움직이다 추진체에서 연기가 나면서 갑자기 폭발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경찰은 천무제조공실에서 이형장비와 코어상단 수평이 맞지 않아 근로자들이 수작업으로 맞추는 과정에서 마찰과 충격, 정전기 등으로 추진체가 폭발한 것으로 무게를 두고 있다. 

현재 경찰은 사고원인의 과학적 검증을 위해 지난주부터 한화 대전공장 사업장 내 한화기술센터에서 대전경찰청, 대전노동청, 산업안전보건공단, 한화대전공장과 합동으로 반복 실험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관계자 30여 명을 소환 조사 중이며, 빠르면 다음 주 초 수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성선 대전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장은 “유도무기가 산업안전보건법상 위험물이고, 화약물 관리법상 화약류로 분리돼 마찰과 충격, 정전기 관리를 잘 해야 하는데 코어와 추진체 센터가 맞지 않아 오는 충격으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른 근로자들이 위험발굴요인서에 센터가 맞지 않아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지난해 11월부터 제기했지만 이를 개선하지 않았다. 한화 측의 장비관리 소홀 부분에 수사를 집중하고 있다”며 “정전기 관리 소홀 여부도 살펴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한화 측이 올해 예산을 세워 하반기에 개선할 계획이 있었다”며 “한화 대전공장 관계자 30여명을 소환해 조사 중이다. 조사 대상자와 입건자가 더 늘어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지난달 14일 오전 8시 40분께 한화대전사업장 천무제조공실 이형 작업장에서 연소관 내부 봉(코어)을 분리하기 위한 준비작업 도중 연소관이 폭발해 근로자 3명이 숨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