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양 시의회, 재검토 공동입장문 발표…“예타면제 선정 불구, 예산문제 거론 어불성설” 반발

천안·아산 시의회 의원 전원은 15일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에서 공동입장문을 발표하고 KTX평택~오선 복복선 사업에서 천안아산역을 무정차 통과하는 계획을 재검토 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 예타면제사업으로 선정된 KTX평택~오송 복복선 사업이, 천안아산역을 무정차 통과하는 계획으로 추진되자 천안과 아산 양 시의회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양 시의회 전원은 15일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앞에서 공동입장문을 통해 “천안아산역은 수도권과 중부권지역을 연결하는 관문이자 중부권 핵심 거점역임에도 무정차 통과토록 한 것은 거시적 안목을 상실하고 충남도민에 대한 정서적 소외감을 초래시킨 것”이라면서 원점 재검토를 요구했다.

이들은 공동입장문 발표를 통해 “천안아산역은 고속철도 경부·경전선과 호남·전라선이 모두 통과하며 서울·광명발 고속철도와 수서발 고속철도가 합류한 뒤 처음으로 모두 정차하는 철도교통망의 핵심거점”이라며 “광역시권, 수도권을 제외하고 전국에서 가장 이용 수요가 많고, 오송역보다도 훨씬 많다”고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그런데도 정부가 천안아산역을 무정차로 통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은 정부청사에 가까운 오송역을 억지로 거점화하고, 사실상 천안아산역을 ‘고속철도 완행역’으로 전락시키기 위한 것으로써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올해 1월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는 것은 과거 정부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한 비용절감 때문에 천안아산역을 추가로 건설할 수 없다고 주장했던 것이 원천적인 이유가 될 수 없어졌음을 뜻한다”고 지적했다.

공동입장문에 서명한 인치견 천안시의회 의장(왼쪽)과 김영애 아산시의회 의장.

그러면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비용이 좀 더 들더라도 핵심 SOC를 건설하겠다는 것이 이번 예타 면제의 취지다. 정부가 천안아산역 무정차 통과 원안을 고수하는 것은 이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행정편의적 발상”이라며 “갈수록 늘어가는 천안아산역 철도수요를 무시한 근시안적인 조치이자 지역발전 촉진을 기대했던 100만 천안·아산시민의 기대를 저버리는 처사”라고 항의했다.

계속해서 이들은 “천안아산역 무정차를 전제로 추진 중인 계획의 원점 재검토를 통해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지키고 천안·아산시민의 염원에 부응하기를 간절히 촉구한다”며 “앞으로 ‘천안아산역 정차역’을 관철시키기 위해 모든 수단 총동원해 공동대응 해 나가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안시의회 인치견 의장은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등 정부의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 추진으로 인해 지방의 설움이 더해가고 있다”며 “천안아산 정차역이 필히 반영돼 천안·아산의 도약과 국가균형발전으로 소외된 지방의 민심을 달래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앞선 13일 천안시청에서 열린 제7회 충남도 지방정부회의에서 양승조 충남지사와 15개 시·군 시장·군수들도 공동건의문을 체택하고 천안아산역 정차역 신설을 요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