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전경
세종시교육청 전경

지난 2년간 세종시에서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 비율이 2년 연속 0.38%로 낮게 나타났으며, 교육부가 실시한 전국 시도교육청 기관 평가에서도 ‘매우우수’ 등급인 것으로 밝혀졌다.

세종시교육청에 따르면 2017년에 세종시의 학생 학업중단율은 0.38%를 보여 교육부에서 최고 등급인 ‘매우우수’등급을 받았으며, 2018년도 학업중단율 역시 전년도와 같은 수치인 0.38%로 나타났다.

학업중단은 초·중·고등학생이 ▲자퇴 ▲퇴학 ▲제적 ▲유예 ▲면제 등의 사유로 정규교육과정을 중단하는 것을 말한다.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매년 전국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기준 비율에 따라 매우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미흡 5단계로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질병 ▲해외출국 ▲유학 등은 개인사유로 판단하여 제외하고 있다.

세종시는 정부 부처가 밀집한 도시 특성상 부모의 해외파견 근무 등으로 인한 자녀의 해외출국 비율이 타 시도에 비해 매우 높은 점 등을 고려하면 세종시 학생들의 학업중단율 감소 추이는 주목할 만하다는 게 시교육청 관계자의 분석이다. 

시교육청은 이와 같은 결과를 학생들의 학업중단 예방을 위해 교육청이 그동안 추진해 온 교육정책에 대한 성과로 무게를 두고 있다.
 
시교육청은 학생들의 학업 중단 사전 예방을 위해 소통과 배려의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을 평화감수성 학생 동아리 운영을 통해 회복적 생활교육을 추진한다. 또 학교 부적응 해소를 위해서는 학교 내 대안교실을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