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녹색연합·대전환경운동연합 20일 성명 발표
“미세먼지 발생 불가피...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해야”

대전충남녹색연합·대전환경운동연합은 20일 “대전시는 지금이라도 미세먼지 발생량과 대기오염을 가중시키는 LNG 발전소 유치를 즉각 중단하고, 시민들과 소통하라”고 밝혔다. 평촌과 매노동 주민들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대전시의 사업추진에 험로가 예상되고 있다.

대전시가 서구 평촌산업단지 내 대규모 LNG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 환경단체와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대전충남녹색연합·대전환경운동연합은 20일 공동 성명을 통해 “대전시는 지금이라도 미세먼지 발생량과 대기오염을 가중시키는 LNG 발전소 유치를 즉각 중단하고, 시민들과 소통하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최근 대규모 미세먼지가 발생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매우 높아진 상황에서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대규모 발전소를 유치하자는 대전시의 행정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2017년 환경부에서 환노위 국정감사자료로 제출된  '최신 석탄화력발전소와 최신 LNG발전소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예상량 자료. 대전충남녹색연합·대전환경운동연합 제공
2017년 환경부에서 환노위 국정감사자료로 제출된 '최신 석탄화력발전소와 최신 LNG발전소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예상량 자료. 대전충남녹색연합·대전환경운동연합 제공.

특히, 이들은 지난 2017년 환경부에서 환노위 국정감사 자료로 제출된 ‘최신 석탄화력발전소와 최신 LNG발전소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예상량’ 자료를 내보이며 “LNG발전소는 총먼지와 미세먼지(PM10)의 경우 화력발전소와 비슷하게 초미세먼지(PM2.5)의 경우 1/4정도를 배출하는 것으로 예상됐다”고 지적했다.

미세먼지의 2차 생성물인 질산화물도 화력발전소와 비슷한 수준으로 배출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환경단체는 “소규모도 아닌 1000MW급 대규모 LNG발전시설이 도시에 들어온다면 직접적인 시민의 미세먼지 피해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고 피력했다.

또 이들은 대전시가 ‘LNG 발전소 유치’를 통해 8만 5000여명의 일자리 창출과 658억 원의 세수 증대 효과를 홍보한 것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환경단체들은 “건설기간 동안 일자리는 단기간의 일자리일 뿐이고, 신규로 고용되는 인력은 겨우 35명”이라며 “(시는) 이전 인력 200명(가족 기준 460명)이 유입된다고 한다. 하지만 발전소 건설로 건강피해와 지가하락 등을 이유로 대전을 떠나는 사람이 오히려 더 많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세수의 경우 30년의 세수가 겨우 658억이다. 1조 7780억을 들여 발전소를 짓고, 658억의 세수가 증대되는 것이 홍보를 할 내용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지역구 시의원인 김인식 의원(더불어민주·서구3) 등 정치권도 우려 표명과 함께 대전시의 추진 과정에 대해 지적했다.

김 의원은 <충청헤럴드>와의 통화에서 “대전시가 공론화도 거치지 않고 절차를 무시해가면서 밀실행정을 했다. 주민들이 분노하며 개탄을 금치 못하고 있다”며 “주민 21명을 모아놓고 설명회 진행한 후 5일 뒤에 이렇게 일방적으로 밀어붙여 추진할 수 있는 허태정 시장의 용기가 대단하다”고 일갈했다.

한편, 대전시는 19일 한국서부발전과 1조 7780억 규모의 1000MW급 LNG 발전소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