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행정수도 이전, 대전과 세종의 통합 공감대 형성부터"

허 시장 통합 발언에 "치밀한 준비 없어 리더십 문제 드러나…상생 발전 취지는 공감"

2020-07-26     박종명 기자
이장우 미래통합당 대전시다위원장이 26일 허태정 대전시장의 대전과 세종의 통합 발언에 대해 성명을 발표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이 행정수도 추진과 관련해 허태정 대전시장이 세종시와의 통합을 제안한데 대해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장우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위원장은 26일 성명을 내고 "민주당이 대전과 세종의 이 행정수도 이전을 공식화했다"며 "국토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수도권 인구 과밀화 해소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정책으로 앞으로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한 학계와 전문가, 여야 정치권에서 활발히 논의하고 이 과정에서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충청권의 다양한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모든 논의는 행정수도 이전 위헌 판결을 해소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며 "민주당의 행정수도 이전 주장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가격 폭등과 서울시장 자살 등 정권이 흔들릴 정도의 초대형 악재를 덮으려는 다분히 정략적인 배경에서 출발한 것은 틀림없다"고 지적했다.

또 "개헌을 통해 위헌적 요소를 제거하고 진정성을 바탕으로 행정수도 이전 논의를 공론화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백년지대계를 위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 23일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세종 통합을 주장한데 대해 "치밀한 준비 과정과 전략적인 검토 없이 제안해 시장으로서의 자질과 리더십에 심각한 문제점이 드러나긴 했지만 대전과 세종은 생활권과 경제권을 뛰어 넘는 행정구역 통합으로 양 도시간 강점과 특수성을 최대한 살려 상생 발전해야 한다는 취지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2년 전 '서울은 경제수도로 세종은 행정수도가 맞다. 이 부분을 헌법에 명확히 담아줘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며 “완전한 행정수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전과 세종을 통합하는 것이 충청의 미래나 대전·세종의 발전을 위해 필요하고, 세종시 행정수도 추진과 대전-세종 통합 작업을 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세종시 행정수도 추진과 대전-세종 통합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진정성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학계나 전문가의 연구, 무엇보다 국민적 공감대 형성 등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절차"라며 "국가 정책을 특정 정파나 세력에 의해 독점해 힘으로 밀어부쳐서도 안 되고, 특정 도시의 희생을 전제로 한 상생 발전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