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소 의외' ...오는 6월 물관리委 결정에 어떤 영향 미칠 지 주목

2일 세종시 정음실에서 이춘희 시장이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보(洑)와 관련, 시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강재규 기자)
2일 세종시 정음실에서 이춘희 시장이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보(洑)와 관련, 시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강재규 기자)


[충청헤럴드=강재규 기자] '세종보' 해체를 둘러싸고 지역민들의 여론이 찬반으로 확연히 갈린 가운데 이춘희 세종시장이 세종보의 해체문제와 관련, 해체 방식 대신에 '상시개방-현행 유지'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춘희 시장은 2일 세종시 정음실에서 가진 정례 기자브리핑을 통해 "향후 세종보는 도시관리용 용수확보와 경관을 감안, 현행유지와 상시개방 방식으로 가되 해체 여부에 대해서는 시간을 두고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같은 입장을 분명히 했다.

4대강 보를 적폐로 몰아가며 해체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현 정부 여당인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이란 점을 감안하면 이 시장의 이러한 입장 정리는 다소 '의외의' 결정이 아니냐란 지적이 나올법도 하다.

이 시장은 이러한 시의 입장을 정리해 환경부에 조만간 제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오는 6월에 출범하는 국가물관리위원회가 광역자치단체의 입장까지 반영, 향후 여타 4대강 보의 존치와 관련해 어떠한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된다.

이 시장은 세종보에 대한 입장을 이처럼 '현행유지-상시개방'으로 가닥을 잡은 배경과 관련, "현재의 '상시개방' 상태를 유지하더라도 보 해체와 비슷한 효과를 거둘 수 있으므로 현 상태를 유지한 채 모니터링을 조금 더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에 이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보를 해체하거나 상시개방 할 경우, 도시 유지관리에 필요한 용수 확보 방안과 친수기능 유지 등의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했다.

4대강 보 해체 문제는 그간 환경단체의 반발과 함께 이념과 정파적으로 강하게 대립,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문제이기도 하다.

무엇보다도 이 시장은 "보 해체 문제를 정치적으로 판단하면 점점 더 어려워지고 해답을 찾기가 쉽지않다는 판단이고, 정치적 요소를 배제하고 정책적 요소만 고려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이 작용했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지난 2월 22일 환경부의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원회가 환경성과 경제성, 이수치수 등을 평가한 전국 5개 보의 처리방안 발표 이후 여러차례에 걸쳐 4월말까지 세종보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 발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시장은 이 과정에서 모니터링을 통해 수질오염과 악취문제가 제기된다면 '조건부 해체 찬성'을 이야기해온 것으로 안다는 일부 언론의 질문에 대해 자신은 "단 한번도 세종보 해체에 대한 '조건부 찬성'을 밝힌 일이 없다"고 분명히 말했다.

이 시장은 또한 세종보 해체 대안으로 간이보 설치 아이디어와 관련해서는 "세종호수 등 경관 대책 차원에서 건의한 것일 뿐 세종보 해체문제와는 무관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 시장의 이같은 일종의 '용기있는' 입장정리와 관련, "세종보는 전국 4대강 보 중에서 유일한 도심형 보로서, 경관 및 조망, 친수공간 확보 등 도시민의 편익을 고려한 측면이 많다는 점에서 다른 4대강 보의 존치 문제와는 결을 달리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한편, 세종보를 제외하고 금강에 설치된 공주보, 부여보 등 나머지 2개 보를 포함, 전국 4대강 보를 두고 환경단체와 농민들간 존치문제를 두고 첨예하게 대립, 극심한 지역갈등을 빚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