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득응 도의원…보건환경연구원-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 동물위생시험소-축산기술연구소 제시

충남도의회 김득응 의원.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충남도 산하 기관들의 통폐합 필요성이 제기됐다. 명칭과 업무에서 유사한 4개 기관이 도마위에 올랐다. 

도의회 김득응 의원(민주당·천안1)은 12일 열린 제312회 정례회 3차 본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보건환경 연구원과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 그리고 동물위생시험소와 축산기술연구소에 대한 통폐합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보건환경연구원과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는 명칭과 업무에서 보듯이 매우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며 “그동안 두 기관에서 발행 한 연구 보고서 또는 정책 보고서를 살펴보아도 비슷한 분야의 연구가 이뤄지고 있음을 잘 알 수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두 기관이 하나로 통폐합 된다면 검사기능과 연구기능이 합쳐져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 될 것으로 생각된다”며 “2021년 내포에 설립 계획인 국립 서해안기후대기센터와의 연계도 추진하면 업무의 효율성 향상과 예산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동물위생시험소와 축산기술연구소 역시 통폐합 대상으로 제시했다.

김 의원은 “2018 통계연보에 따르면, 우리도 농가 수는 12만5884가구며, 축산농가는 4만548가구로 농가 수 대비 39%를 차지하고 있다”며 “주요 가축인 소, 돼지, 닭의 경우는 2만2779가구로 농가 수 대비 18%를 차지하고 있지만 일반 농가에 비해 소규모인 한 분야에 두 기관이 따로 설립돼 운영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통폐합을 통해 인력과 예산을 축산농가에 보조 사업을 통해 지원하는 것이 서로가 상생할 수 있고 축산업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두 기관은 2000년도에 축산위생연구소로 통합 운영되다 2006년도에 다시 분리된 변천사를 가지고 있던 만큼, 효율적인 조직운영과 예산절감을 위해 통폐합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