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대표 · 원내대표, 충청권 4개 시ㆍ도지사, 시ㆍ도당위원장 등 30여명 참석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이 사진기자들을 위해 포즈를 취해 보이고 있다. (사진=강재규 기자)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이 사진기자들을 위해 포즈를 취해 보이고 있다. (사진=강재규 기자)

[충청헤럴드 국회= 강재규 기자] 내년 총선을 꼭 10개월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지역 현안 챙기기를 통해 '중원'인 충청권 민심 잡기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오전 국회에서 '제2차 충청권 당정협의회'를 열고 충청권 4개(대전·충남·충북·세종) 시·도 수장들과 시·도당 위원장 등이 총 출동한 가운데 지역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과 일자리 창출 문제 등을 놓고 협의했다.

이 자리에는 당에서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를 비롯해 허태정 대전 시장,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등 충청권 지역자치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국회는 비록 파행을 거듭하고 있지만, 총선이 1년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당정이 모두 한자리에 모였다는 점이 큰 의미를 갖는다. 시·도 입장에서는 현안 해결을 위해 피가 마르는 입장에서 참석하지만 당으로서는 일종의 ‘세과시’인 동시에 ‘지역 민심추스리기’를 위한 다목적 이벤트란 시각도 있다.

공식 행사명은 ‘당정협의’ 이름을 빌고, 지역 현안을 풀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지만, 내용면에서는 내년 총선에 임하는 당의 의지를 읽히게 하기에 충분했다는 평가가 그것이다.

사회를 맡은 강훈식(충남 아산시을) 의원이 "충청권이 선거 때마다 캐스팅보트 역할을 한다는 말씀을 한다"면서 "충청권 단합이 중요한 자리다"라고 강조한다고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날 당정 협의회에서는 본행사에 앞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는 충청권 지도에 '더 좋은 일자리', '공공기관 혁신도시'가 쓰여진 꽃을 다는 퍼포먼스도 펼쳐보였다.

이해찬 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언론에서 당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이 충청권 출신이라는 보도를 본 적 있다. 대통령은 영남이고, 총리는 호남이고, 당은 주로 충청권인 삼각 축을 가지고 있다"고 운을 뗀 뒤 "4개 광역시도가 회의하게 됐는데 정말 좋은 그림인 것 같다. 충청은 대한민국의 중심이자 민주당의 중심이다"라고 밝혔다.

이 대표가 충청을 이처럼 크게 앞세우며, 민주당의 중심으로 치켜세운 일은 종래 보기 어려운, 매우 이례적인 발언으로 받아들이는 쪽도 있다.  

■ ‘더 좋은 일자리' + '공공기관 혁신도시'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이어 그는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일자리 관련 공동 과제는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라면서 "오늘 제안하신 8대 세부과제 역시 혁신성장 일자리 창출을 위한 마중물 성격이라 생각되는 만큼 정부와 협의해 최대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 역시 "지난 원내대표 경선 과정에서 미드필더가 되겠다 약속 드렸었는데 정책적, 이념적 측면 말이기도 하고, 지리적으로 중원인 충청권 의원,시도지사,시도당위원장을 뵙게 되니까 뜻깊다"면서 "당정이 힘을 모아 충청지역의 현안을 적극 검토하고 함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참여정부는 지난 2004년 공공기관 이전을 포함한 행정중심복합도시 및 혁신도시 사업을 범정부 차원에서 전개했다”라며 “그러나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충남 관할 내에 건설된다는 이유와 다수 공공기관이 대전에 소재한다는 사유로 수도권을 제외한 광역 시·도 중 오직 충남과 대전만이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세종특별자치시 분리·출범에 따라 우리 충남과 대전은 인구와 면적, 재정적·경제적 손실을 감내해야 했을 뿐만 아니라, 혁신도시 중심의 지역성장 거점 육성 정책에서마저 소외돼 지역민들은 커다란 상실감에 빠져 있다”고 전했다.

양 지사는 또 “충남·대전 대학생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인재 채용의 충청권 권역화 근거인 혁신도시법을 조속히 개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혁신도시법 시행 전 이전 공공기관도 지역인재 채용을 의무화 할 수 있도록 박병석 의원의 발의안에 대한 조속한 개정도 함께 건의드린다”라고 덧붙였다.

 ‘행정수도 완성’ 건의와 관련해서는 “작금의 정치·행정의 지리적 이원화에 따른 국정 비효율 극복과 소통·협력에 기반한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위해선 국회 세종의사당 및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여성가족부와 대통령 직속 위원회 등 수도권 잔류 정부기관의 세종시 추가 이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적극적으로 지원해 달라고 강조했다.

어기구 충남도당위원장은 “지난 4월 청주에서 1차 당정협의회를 통해 4가지를 논의했는데, 충청 아시안게임, 미세먼지 대응, 충청권 광역교통체계, 4차산업혁명도시 등 충청권이 상생할 수 있는 길이고, 이번에 충청권 혁신도시 및 공공기관, 일자리 공동발전 과제로 제안하게 되어 뜻깊다”며 “충청권이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시종 충북지사는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데, 560만 충청인의 자존심을 회복하는 것"이라면서 "충청권 대규모 체육시설 굉장히 부족하다. 금년 중으로 후보 도시로 지정을 해주시고, 내년에 총선 지방 공약으로 발표를 해달라"고 대놓고 총선을 언급하기도 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개선은 충청권 공동발전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제”라며 “혁신도시법이 개정 될 수 있도록 당대표를 비롯한 충청권 국회의원님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 드린다”며 4개 시·도의 적극적인 협력과 공동 대응을 제안했다.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도 “참여정부 이래로 시작한 1단계 균형발전 사업을 점검하고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며 “10개 혁신도시 뿐만 아니라 세종시를 포함한 충청권이 1단계 사업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면밀한 검토와 분석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위원장은 이어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을 충청권 이전 당위성이 만들어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중앙당에 압박한 뒤 “충청권 출신들이 당을 대표하고 있다고 말씀했으니 충청권 주민들에게 큰 선물을 부탁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정기국회에서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 10억원이 마련됐고, 기본구상 용역이 진행 중이다"며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는 국회에서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어야 추진될 수 있는만큼 충청권 의원들께서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또 "아울러 대통령 세종집무실 검토중인데 이 문제도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말하고 "공공기관에 포함되지 않지만, 지방으로 내려오는 필요성이 급한 기관이 있다고 본다. 여가부가 서울에 있는데 여가부와 함께 일할 부서가 세종시에 있어 내려올 필요가 있다. 대통령직속 위원회 역시 주된 파트너들이 세종에 있기 때문에 내려오도록 하는 건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앞서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내달 지방자치회관 준공식을 겸해 각 시도의 사무소들이 세종시에 들어오게 됐는데 특별한 시기 직접 방문해 지방화 시대 축하도 해 달라고 당 지도부에 요청하기도 했다.

선거 때마다 '민심의 바로미터'로 여겨지면서 여야 모두가 공을 들이는 충청권. 그에 걸맞는 당 안팎의 지원과 현안들이 여하히 풀어져갈 것인지 지역민들이 더욱 주시할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