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당 양승조 충남지사 확대간부회 지시에 발끈…“국민화합 축제, 정치적 이용 의심”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이 ‘2020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의 북한군 참석 가능성을 검토해보라는 양승조 충남지사의 지시에 반발하고 나섰다.

[충청헤럴드 내포=강경민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의 ‘2020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이하 군문화엑스포)’에 북한군 참석 가능성을 검토해보라는 지시(본보 29일자 <충남도, 계룡군문화엑스포 ‘북한군’ 초청 가능할까?> 보도)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반발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이하 충남도당)은 31일 논평을 내고 “군문화엑스포 ‘북한군 초청 여부’에 대해 양 지사가 직접 설명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29일 양 지사는 확대간부회의에서 군문화엑스포 관련 보고를 받은 뒤 “초청대상 국가 중 북한 문제는 어떻게 돼 가고 있냐”고 물은 뒤, “전쟁이 아닌 평화를 추구하는 축제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남북관계에 큰 진전이 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내부적으로 정리해 보고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와 관련해 충남도당은 “조직위 관계자가 ‘정해진 바 없다’며 손사래 쳤다지만, 얼머버무리고 지나갈 문제가 아니다. 도지사가 사전 계산도 없이 공식석상에서 ‘북한군 초청’ 이슈를 언급했을 리 만무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북한의 위험한 무력 도발과 무모한 대남 협박도 현재 진행형”이라며 “달라진 거 없는 호전적인 북한 태도로 한반도의 긴장은 여전한데, 어떻게 대한민국의 주적인 ‘북한군’을 국군의 심장부인 계룡시에 초청할 생각을 할 수 있는지 개탄스럽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북한 friendly’ 정권이라 해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걸린 군사·안보의 문제에는 금도가 있는 법”이라며 “엄청난 좌우 갈등과 국론 분열을 촉발할 수 있는 메카톤급 이슈를 도민의 동의 없이 결코 강행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본인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서 국민 화합의 장이 돼야 할 축제를 이용하지 말길 바란다”며 “행여 ‘남북 평화’라는 그럴듯한 이름으로 포장하며 정치적 상품화를 시도한다면, 엄청난  도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