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의회외교포럼 대표단 7월 31일 러우 친젠(娄勤俭) 당서기 회견
한‧일 무역분쟁 관련 협력도 의견 교환
신 북남방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의 협력강화 방안도 논의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한‧중 의회외교포럼 대표단'이 지난달 31일 러우 친젠(娄勤俭) 강소성 당서기와 회견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한‧중 의회외교포럼 대표단'이 지난달 31일 러우 친젠(娄勤俭) 강소성 당서기와 회견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대전 서갑)을 단장으로 하는 한‧중 의회외교포럼 대표단이 지난달 31일 러우 친젠(娄勤俭) 강소성 당서기와 회견을 갖고, 한-강소성 간 경제협력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박병석 의원은 “이번 회견에서 강소성을 중심으로한 한‧중 경제협력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으며, 한‧일 무역 분쟁과 관련된 한‧중 협력방안 등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강소성은 지난해 우리나라와의 교역액은 787억 달러, 우리나라의 누적 투자액은 148억 달러로 한‧중 경제의 중요한 지역이라며 한국 기업이 순조롭게 영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중국 측의 적극적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강소성은 일대일로(一帶一路)의 교차점으로서 한국 기업 진출은 물론 한‧중 양국의 제3국 투자 가능성도 많아 우리 신 북남방정책과 중국 일대일로 정책 간 연계협력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며 “협력사업 발굴을 위해 양측이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합의 했다”고 밝혔다.

이에 러우 친젠(娄勤俭) 당서기는 “강소성은 4차 산업시대로 가는 산업 구조조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강소성의 첨단산업 분야 및 IT산업 발전에 있어 한국 기업 투자 등 한국 측의 적극적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 5월, 중국과의 의원외교 강화를 위해 출범한 ‘한중 의회외교포럼’은 첫 중국 일정으로 7월 28일부터 8월 1일까지 단동(丹東), 선양(瀋陽), 난징(南京)을 방문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