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협의회장 도협의회장 선출, 규정 없는 공탁금 요구…“입후보들 100만 원씩”

충남도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가 협의회장 선출 과정에서 규정에도 없는 공탁금을 조건으로 내걸면서 '금권선거' 논란이 일고 있다. [자료사진]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충남도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이하 도협의회)가 협의회장 선출을 앞두고 규정에도 없는 공탁금 100만 원씩을 걷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23일 충남도교육청과 도협의회 등에 따르면 오는 26일 14개 시·군협의회장들이 모여 도협의회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앞서 진행된 사전 협의에서 입후보 의지를 보인 사람은 3명. 다수의 입후보자가 나오자 공탁금 명목으로 100만 원씩 걷기로 의견이 모아졌다. 

문제는 이 같은 금전거출이 전례가 없으며, 법적 근거도 없다는 점.

특히, 일련의 상황을 정당 비례대표 출신 인사가 주도하자 “도협의회장은 돈 없으면 하지도 못한다는 것이냐”, “교육정책 협의기구가 정치판으로 전락하고 있다” 등 비판의 목소리가 내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모 학교운영위원장 A씨는 “협의회가 교육의 발전방향과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판의 구태를 답습하고 있다. 교육가족들에게 본을 보이진 못할망정 금권선거가 될 판”이라며 “다른 학부모들이 이런 모습을 어떻게 바라보겠느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도교육청도 법적 단체가 아니라는 이유로 손을 놓고 있다. 그렇다 보니 관리도 안 되고 정체성을 상실할 위기”라며 “과거에도 도협의회장 선출을 놓고 파행을 겪었다. 이렇게 제 기능을 못하고 문제만 만들 바엔 차라리 없애는 게 나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당관계자 출신 학교운영위원장 B씨는 “제가 상황을 정리해서 제시한 건 맞지만 먼저 돈을 걷자고 한 적도, 그럴 권한도 없다. 이번 도협의회장에는 출마할 생각도 없다”고 일축했다.

계속해서 그는 “이전에 도협의회장 선출 과정에서 떨어진 후보와 지지자들이 회의에 불출마 하는 등 파행을 겪었다”면서 “그런 사태를 막기 위해 책임감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공탁금 이야기가 나온 것 같다”고 해명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관여할 권한이 없다며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운영위원장들끼리 친목적으로 모이는 임의단체다. 그래서 내부적으로 무슨 이야기가 어떻게 나오는 지 전혀 몰랐고 관여할 권한 없다”며 “26일 도협의회장 선출을 위한 장소만 제공키로 했다. 도협의회장은 실질적인 권한도 없는 무보수 명예직일 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