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 뇌관이 되고 있는 조국. [사진=리얼미터]
정국 뇌관이 되고 있는 조국. [사진=리얼미터]

[충청헤럴들 국회=강재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위한 증인 채택을 놓고 벌이는 여야의 싸움은 단순 줄다리기 차원을 넘어 파행 국면으로 달려가는 양상이다.

특히 조 후보자의 가족 출석 여부를 놓고 팽팽히 맞서면서 청문회 개최 여부도 불투명해졌다.

29일 국회에서 열린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 증인 채택을 위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는 결국 소득 없이 파행으로 끝났다.

민주당 측에서 가족은 절대 받을 수 없다며 완강히 버틴 반면, 한국당은 가족이 의혹의 중심이라 반드시 불러야 한다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하며 맞섰던 것.

특히 한국당 소속 여상규 법사위원장이 증인 채택안을 상임위 표결에 부치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민주당은 안건조정위원회 구성을 요청하며 맞불을 놓았다.

그러자 한국당측에서는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논의하던 국회 법사위에서 조 후보자 가족의 증인 채택을 필사적으로 막으려는 민주당이 해당 사안을 전격적으로 안건조정위원회에 회부하는 전대미문의 일이 벌어졌다"면서 "청문회가 나흘 앞으로 다가온 마당에 청문회 증인 채택을 90일간 논의하자는 민주당의 발상은 상식을 벗어난 것을 넘어 이성을 잃은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가운데 일단 여야 간사들이 이날 오후 재협상에 들어갔지만, 의견 합의를 못 볼 경우 청문회 개최 자체가 무산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지난 27일 검찰의 전격적인 조국 주변인물들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뤄진 만큼 검찰이 조국 사태의 상당부분을 좌지우지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함께 오늘 인사청문회 첫날을 맞아 은성수 금융위원장,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도 진행됐으나, 오후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선거법이 특위를 통과했다는 소식에 한국당측은 '날치기'라며 은성수 인사청문회 보이콧을 선언하고 청문회장을 박차고 나왔다.

은 후보자 청문회는 최근 논란이 불거진 조국 후보자 가족의 사모펀드 논란으로 여야 대리 공방전으로 치러졌다.

이날 정개특위 전체회의에는 재석 위원 19명 가운데 11명 찬성으로 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한국당 의원은 반발 속에 표결엔 불참했고, 정국은 빠르게 얼어붙고 있다.

처리를 강행했던 민주당은 비례대표 제도 개선을 골자로 한 선거제 개혁은 국민의 명령이었고 단호한 국민의 의지였다고 강변한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정개특위 표결 긴급 의원총회를 연 뒤 기자들과 만나 날치기 강행으로, 좌파독재 야욕에 의해 대한민국 의회민주주의가 짓밟혔다고 비판하고 "헌정 질서를 유린해가면서 힘의 논리로 바꾸겠다는 이 민주당, 우리 국민과 함께 탄핵합시다"고 강하게 민주당을 비판했다.

선거법 개정안은 향후 법사위에서 최대 90일간 심사를 거쳐 본회의에 부쳐질 것으로 보인다.

9월 정기 국회를 앞두고, 심각한 정국 후유증이 예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