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안전인력 충원 및 임금정상화 요구...사측과 실무교섭 결렬, ‘총파업’ 결정
국토부, 비상수송대책 돌입...

안전인력 충원과 임금정상화 등을 요구하고 있는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사측과의 교섭 결렬로 20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
안전인력 충원과 임금정상화 등을 요구하고 있는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사측과의 교섭 결렬로 20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이하 노조)이 2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교통 수송에 비상이 걸렸다.

철도노조 측은 “19일 낮 12시까지 철도공사와 정부가 정부 정책에 따른 노사합의와 대통령 공약 이행을 위한 전향적인 안을 제시하지 않은 만큼 불가피하게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번 철도노조 총파업은 박근혜 정부의 성과연봉제 도입에 반발하면서 역대 최장기 73일간 파업했던 지난 2016년 9월에 이어 3년여 만이다.

철도노조에 따르면 안전인력 충원 등과 관련해 최근 사측과 10여 차례 실무교섭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철도노조는 ▲4조2교대 안전인력 충원 ▲임금정상화 ▲노사전문가협의회 합의이행 ▲KTX-SRT 고속철도 통합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

앞서 철도노조는 지난달 11~14일 경고성 한시파업을 진행한 바 있으며, 15~19일 준법투쟁으로 사실상 태업을 한 상태다.

이들은 준법투쟁을 통해 “4대 핵심요구인 주 52시간제에 따른 교대제 개편,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 정부정책에 따른 노사합의와 철도통합 등 철도안전과 공공성 강화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대화조차 이뤄지지 않는 비정상적인 작금의 상황을 보면서 과거의 효율화, 민영화 정책으로 퇴행하고자 하는 세력이 파업을 유도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만일 그렇다면 국민의 역사적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상수 철도노조 쟁의대책위원장은 언론인터뷰를 통해 “지난 한 달 동안 실질적인 결정권이 있는 국토부와 기재부에 협의를 요청했지만 묵묵부답이고, 철도공사 경영진은 눈치만 보고 있는 실정이라”고 파업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 한국 철도공사 관계자는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이 확정됨에 따라 모바일 앱, 홈페이지에 운행 취소 열차 및 승차권 반환방법 등을 미리 공지해 철도이용자가 혼란을 겪지 않도록 사전 안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운행 중지 열차를 이미 예매한 이용자에게는 개별적으로 문자 메시지도 전송해 다른 시간대 열차를 예매하거나 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파업 결정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비상수송대책에 나선다.

국토부는 철도공사 직원과 군 인력 등 동원 가능한 대체 인력을 출 퇴근 광역전철과 KTX에 집중적으로 투입해 열차 운행 횟수를 최대한 확보할 예정이다.

KTX는 평시의 68.9% 수준으로 운행하고 파업을 하지 않는 SRT를 포함해 고속열차 전체 운행률은 평시 대비 78.5%를 유지할 방침이다.

일반 열차는 필수유지 운행률인 평시 대비 60% 수준, 화물열차는 31%로 운행한다. 평시에 입석을 판매하지 않았던 SR은 20일부터 열차 좌석을 구매하지 못한 철도 이용자를 위해 입석을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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