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역에 설치…의료진 안전·집단 감염 시 신속 대처

천안아산역에 설치한 이동 선별진료소
천안아산역에 설치한 양압식 이동 선별진료소

[충청헤럴드 내포=박종명 기자] 충남도가 보다 안전하게 검체 채취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양압식 이동 선별진료소(워킹스루·walking through) 운영에 들어갔다.

도는 3일 KTX 천안아산역에 해외 입국자 진료를 위한 양압식 이동 선별진료소 2개를 설치했다.

예산 응봉산업단지에 위치한 ‘그린플러스’가 개발해 도에 기부한 이 선별진료소는 의료진이 투명 부스 안에서 외부와 차단된 상태로 코로나19 의심환자 등의 검체를 채취하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이 선별진료소는 양압기를 통해 내부 압력을 외부보다 높게 유지시키며 바깥 공기가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 양압기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있는 ‘울파필터’도 장착했다.

이에 의료진은 방호복을 착용하지 않고 검체 채취 작업을 할 수 있다.

또 의심환자 등이 진료를 받는 곳 바로 위에 분무식 소독기를 설치해 검체 채취 완료 후 자동으로 소독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이동진료소는 가로 2.7m, 세로 1.8m, 높이 1.8m에 무게가 100kg 안팎에 불과해 집단 감염 발생 시 1톤 트럭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동해 대처할 수 있다.

도는 천안아산역에 설치한 선별진료소에 대한 실효성이 확인되면 현장 배치를 확대하고, 집단 감염 발생 시 긴급 투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기존 음압텐트나 컨테이너진료소는 부피가 크거나 무게가 무거워 기동성이 떨어지고, 의료진은 검체를 채취할 때마다 방호복을 바꿔 입어야 해 의료진 1명이 하루에 진료할 수 있는 환자는 15∼20명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선별진료소는 밀폐된 공간에서 비대면 검체 채취를 실시하기 때문에 의료진이 안전한 환경에서 신속히 검사를 진행할 수 있고, 부피가 작고 가벼워 이동 배치도 쉽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