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통합파와 반대파가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놓고 격한 감정을 쏟아내면서 양측은 휴일도 잊은 채 서로 각각 신당 창당의 길로 잰걸음을 했다.

통합파의 경우 14일 바른정당과의 통합 결정을 위한 '2·4 전당대회' 개최 수순을 이어간 반면, 반통합파는 이에 반발하며 '개혁 신당' 창당 움직임을 공식화하고 나섰다.

◇통합찬성파= 국민의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는 이날 오후 2차 회의에서 전대 의장이 직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거나, 당헌·당규를 위반했을 경우 전대 회의를 원활하기 진행할 수 있도록 규정을 정비해달라고 당무위에 건의하기로 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회의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장정숙 의원의 항의를 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회의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장정숙 의원의 항의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는 전대 의장인 이상돈 의원이 통합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는 만큼 전대 개최 시 필리버스터 허용 등을 통해 합당 안건이 제대로 통과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나온 조치다.

통합파이자 전준위원장인 김중로 의원은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전대가 파행될 수 있는 여지가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당헌 당규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구체적 방안은 당무위 산하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준위는 전대 투표권을 가진 대표 당원 중 소집 통지가 불가능하거나 사임 의사를 밝힌 이들을 어떻게 다뤄야 할지에 대해서도 당규를 정비해달라고 당무위에 요청했다.

당무위 의장인 안철수 대표는 15일 오후 3시 당사에서 당무위를 소집한다고 이날 공고했다

즉 당헌 당규가 규정하는 '대표 당원 2분의 1'인 의결 정족수를 2·4전대에서 맞추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 때문이다.

◇통합반대파= 반대파도 이날 통합파 측이 '2월 초 합당'이라는 시간표에 맞춰 일사천리로 수순을 밟아나가는 데 대해 거세게 반발하면서 결사항전 태세다.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와 정동영·천정배·최경환 의원 등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 소속 의원들과 지역위원장들이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철수 대표의 군사쿠데타식 불법 당무위를 인정하지 않고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보수야합 불법 전당대회를 저지무산시키는데 총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앞줄 오른쪽 두번째부터 정동영·천정배·박준영·장정숙·최경환·이용주·윤영일·조배숙·유성엽·박주현·박지원 의원[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와 정동영·천정배·최경환 의원 등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 소속 의원들과 지역위원장들이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철수 대표의 군사 쿠데타식 불법 당무위를 인정하지 않고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보수 야합 불법 전당대회를 저지·무산시키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앞줄 오른쪽 두 번째부터 정동영·천정배·박준영·장정숙·최경환·이용주·윤영일·조배숙·유성엽·박주현·박지원 의원 [사진=연합뉴스]

반대파 모임인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당을 전면적으로 쇄신해 재창당하는 길과 함께 새로운 개혁 신당의 길을 준비해나가기 위해 '개혁 신당 창당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라고 선언했다

운동본부는 "안철수를 더 이상 당의 대표로 인정할 수 없다"라면서 "우리는 안 대표가 더 이상 '새정치의 아이콘'이 아니라고 확신하며, 민주·평화·개혁 세력의 일원으로 보기도 어렵다"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지난 12일 기습 개최된 당무위는 불법으로, 당무위 결의는 모두 원인 무효"라고 지적하며 전대 소집 과정이 부당하게 이뤄졌다고 비판했다.

운동본부는 "안 대표의 쿠데타식 불법 당무위를 인정하지 않고,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보수 야합 불법 전대'를 저지·무산시키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