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정·승인…1029억 들여 2024년 말 준공
복합용지에 지역 전략산업 유치
1160대 주차장 조성, 고질적인 주차난 해소

대전산단 재생사업 활성화구역 위치도
대전산단 재생사업 활성화구역 위치도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지은 지 40년이 된 대전산업단지가 정부로부터 재생사업 활성화구역으로 지정돼 산업 및 지원 기능이 개선된다. 

대전시는 대전산단 재생사업지구 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면 매수 개발사업지구가 국토부로부터 '대전산단 재생사업 활성화구역'으로 지정 승인됐다고 밝혔다. 

재생사업 활성화구역은 대전시 대덕구 대화동 재생사업지구(230만㎡) 중 10만㎡로 시와 LH가 1029억 원을 들여 오는 2024년말까지 복합용지(5만8900㎡)와 지원시설용지(4293㎡)로 나눠 개발한다.

복합용지에는 지식산업센터, 창업보육센터 등을 통해 무선통신융합, 바이오기능 등 대전 전략 산업을 유치하고, 지원시설용지에는 근로자 주택(200호)과 문화·편의시설이 들어선다. 

대전산단 재생사업 활성화구역 사업계획안
대전산단 재생사업 활성화구역 사업계획안

시는 이번 재생사업 활성화구역 지정으로 산단 내 부족한 주차장 사업비 국비 40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오는 2022년 말까지 대전산단에 모두 1160대의 주차장을 확보할 계획으로 이미 확보한 86억 원을 들여 내년 초 주차장 사업을 착공할 계획이다. 

시는 또 대전산단의 진출입 문제 개선을 위해 450억 원을 들여 평송청소년수련원에서 대전산단까지 서측진입도로(교량) 건설 사업을 내년 말 완공 계획으로 추진 중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재생사업 활성화구역 지정은 대전산단 재생사업의 마중물 사업이라는 의미가 크다"며 "노후 산단 기반시설 확충과 정주 여건이 개선되면 청년 친화형 산단으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