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을 비롯한 대전 대덕특구 내 14개 연구기관들은 31일 대전시 유성구 매봉 근린공원 일부를 개발해 아파트를 건설하려는 대전시의 계획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했다.[사진=연합뉴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을 비롯한 대전 대덕특구 내 14개 연구기관들은 31일 대전시 유성구 매봉 근린공원 일부를 개발해 아파트를 건설하려는 대전시의 계획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사진=연합뉴스]

14개 연구기관들에 따르면 매봉 근린공원 개발 반대의 뜻을 표한 곳은 ▲국가핵융합연구소 ▲한국천문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안전성평가연구소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국가보안기술연구소이다.

대전 매봉 근린공원 개발 사업은 대전 유성구 매봉산 일대 약 35만 4천906㎡ 터를 대상으로 한다.

숲 체험 등 공원 시설(28만 139㎡)과 아파트(7만 4천767㎡) 등을 건립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아파트는 최고 12층 규모 24개동 450가구로 계획돼 있다고 연구기관 측은 설명했다.

아파트와 가장 인접한 ETRI까지의 거리는 50m 정도다.

대전 매봉산 근린공원 개발 조감도[사진=연합뉴스.대전시 제공]
대전 매봉산 근린공원 개발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대전시 제공]

연구기관들은 "교통체증 심화나 자연 녹지 훼손으로 인한 연구환경 저해가 우려된다"라며 "주민설명회도 한 차례만 열리는 등 개발과 관련한 연구진과의 소통이 부족하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과학도시를 표방하는 대전에서 연구환경을 위협하는 사업을 펼쳐서는 안 된다는 주장도 펼쳤다.

오성대 ETRI 경영부문장은 "연구기관과 연구기관 연구진이 반대하는 매봉공원 개발 계획은 철회돼야 한다"라며 "공익과 지역 주민의 이익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공원 민간특례사업과 관련해 논의하는 대전시 도시공원위원회는 다음 달 2일 열린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