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발행액 1400억원 예상보다 빠르게 소진"
9월 추경까지 캐시백 지급 등 잠정 중단 불가피
이장우 당선인 '예비비 투입 승인' 여부 등 촉각

대전 지역화폐 '온통대전'이 캐시백 예산 조기 소진 등으로 다음 달부터 일시 중단될 상황에 놓였다. [충청헤럴드 박정하 기자]
대전 지역화폐 '온통대전'이 캐시백 예산 조기 소진 등으로 다음 달부터 일시 중단될 상황에 놓였다. [충청헤럴드 박정하 기자]

[충청헤럴드 박정하 기자] 대전 지역화폐 '온통대전' 운영이 일시 중단될 처지에 놓였다. 캐시백 예산 등이 다음 달 조기 소진을 앞두면서다.

대전시는 당초 9월 추경예산 편성 전까지 사용분으로 1400억 원을 편성하고 추경에 부족분을 확보할 계획이었으나, 결과적으로 당초 예상보다 두 달여간 앞당겨 소진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4월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움츠렸던 소비심리가 살아나 온통대전 발행액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등 캐시백 예산 부족으로 운영에 차질을 빚게 됐다.

시에 따르면 2020년 5월 출범한 온통대전은 현재 58만명의 사용자가 1인당 매월 37만원을 소비해 캐시백 예산으로 월평균 210억 원, 연간 2500여억 원이 투입되고 있다. 현행 월 50만원 한도, 10% 캐시백을 유지할 경우 올 연말까지 1080억 원의 추가 예산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 임묵 일자리경제국장은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확보한 온통대전 캐시백 예산이 소진될 상황에 놓여 있다”며 “하반기 정상 운영이 어려워 차질을 빚을 수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행 50만원 한도액과 10% 캐시백을 적용하면 다음 달 중 소진될 것으로 보인다”며 “9월 중 추경이 예정돼 있어 운영상 공백이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상반기 중 확보된 예산범위 내에서 월간 한도액 조정 등을 통해 정책의 지속성을 확보해야 했으나, 조기 소진되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하반기부터는 정부의 지원 없이 시 자체 재원만으로 인센티브를 충당해야 하는 상황인 만큼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에게 긴급상황을 보고하고 조속히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지역 경제계 등에선 이 당선인의 예비비 사용 승인 결단 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경제계 한 관계자는 "온통대전 운영 정상화를 위해선 9월 추경에 앞서 예비비를 투입하는 방법 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면서 "다음 달 취임하는 이 당선인의 결정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