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헤럴드 권성하 기자] 대전지역 유·초·중·고 교사가 내년에 277명 감축되는 것과 관련,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전지부가 '한시적 정원 외 기간제 교사'를 최대한 배치해 정원감축 피해를 최소화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15일 성명을 통해 "대전교육청이 공고한 2023학년도 공립 유·초·특수 신규교사 임용시험 모집 현황'에 따르면 대전은 유치원 교사 2명, 특수교사 4명(유·초 각각 2명), 초등교사 10명 등 고작 16명을 뽑는 데 그칠 전망이다"라며 "작년에 이어 임용절벽이 이어졌고, 예비교사들이 느끼는 절망감을 생각할 때 눈앞이 캄캄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추석 연휴 직전에 발표된 교육부의 2023학년도 교원정원 2차 가배정 자료에 따르면 대전은 유치원 3명, 초등학교 117명, 중․고등학교 157명 등 무려 277명이 감축될 예정"이라며 "학급수는 늘고 있는데 교원정원은 거꾸로 줄어들고 있어 학교 현장에서는 정부가 공교육 포기를 선언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또 "대전어울림유치원, 대전호수유치원 등 2곳의 유치원이 신설됐지만 정원은 11명이나 줄었다"며 "6학급 미만의 유치원은 단설 및 병설 구분 없이 '단위활동교사(비담임)'를 배치하지 못했고, 초등학교는 동부가 20학급이 줄고 서부가 43학급이 늘어 총 23학급이 증가했음에도 정원은 85명이나 줄었다. 결과적으로 교과전담교사 111명 감축이라는 '폭탄'이 떨어졌다"고 성토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교육 당국은 학령인구 감소가 심화되고 있다는 변명을 하고 있지만 신도시 택지개발로 학급수가 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수가 줄어든다는 이유만으로 교원정원을 감축하는 것은 이치에 닿지 않는다"며 "교사가 부족하면 그만큼 수업 여건이 악화하고, 그에 따라 수업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과밀학급 문제도 전혀 해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12일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전국 과밀학급 현황'에 따르면 2021년을 기준으로 학급당 학생수 28명 이상인 과밀학급은 전체의 23.2%에 달했고, 대전은 과밀학교 비율이 11.4%로 경기(19.7%), 제주(12.8%), 인천(12.6%)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며 "지난해 코로나19 교육회복과 교육여건 개선을 요구하는 여론 속에서 '학급당 적정 학생수'를 명시한 교육기본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내년 신규교사 쥐꼬리 채용과 교원정원 대폭 감축으로 물거품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학생수 감소 폭이 워낙 가팔라 교원정원 감축이 불가피하다면 최소한 '한시적 정원외 기간제교사'를 최대한 배치해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도와야 한다"며 "교육부가 올해 '과밀학급 해소' 등을 목적으로 초중등 교과교사 정원의 3%까지 정원외 기간제교사를 둘 수 있도록 했지만 대전교육청은 초등 89명, 중등 80명 등 169명(1.84%)을 배치하는 데 그쳤다"고 비판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대전교육청 관계자가 전교조와의 전화통화에서 내년에는 과밀학급 해소, 기초학력 지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등 사유를 유연하게 확대해 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며 "대전교육청은 초중등 전체 교과교사 정원 9169명(초등 4139명+중등 5030명)의 3%에 해당하는 275명의 정원외 기간제교사를 모두 배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