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웅 의원 "하나은행에 용역 수수료 98억원 내고, 이자는 한 푼도 회수 안해" 지적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20일 대전시청에 열린 대전시와 세종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박정하 기자 / 자료 제공 대전시]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20일 대전시청에 열린 대전시와 세종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박정하 기자 / 자료 제공 대전시]

[충청헤럴드 박정하 기자] 대전시 지역화폐 '온통대전' 운영과 관련, 수탁기관인 하나은행만 배불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0일 대전시를 상대로 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온통대전' 운영의 문제점이 도마에 올랐다.

국민의힘 김웅 의원은 "2020년 5월 출시된 대전시 지역화폐 '온통대전' 예산 고갈로 이대로 운영하기가 어려운 실정 아니냐"면서 "그런데도 수탁기관인 하나은행에는 용역 수수료 98억 원을 그대로 지급하고, 이자 9억 8300만 원을 회수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대전시로부터 제출받은 '대전시와 하나은행의 지역화폐 운행대행 용역 계약 현황'을 근거로 제시하며 "지난 2020년 4월부터 올해까지 온통대전 플랫폼 구축과 운영, 유지보수, 가맹점 관리, 콜센터 운영 등의 명목으로 하나은행에 용역 수수료 98억 원을 지급하기로 돼 있다"며 "하지만 대전시는 하나은행과 금고 업무 취급약정을 체결하고 난 뒤 수탁금액으로부터 발생한 이자 9억 8300만원을 한 푼도 받지 않다가 올해 8월 15일 감사원 감사에서 적발됐다"고 말했다.

이어 "예산 고갈로 온통대전 존립이 기로에 서 있는데 수탁은행인 하나은행 배만 불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전시는 시민 혼란 최소화를 위해 조속히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장우 시장은 "온통대전은 전임 시장이 선거를 앞두고 돈을 뿌린 선심성 소비지원금"이라며 "중산층 이상이 많이 사용하며 혜택을 더 받는 불평등 구조다. (온통대전을) 폐지하고 소상공인을 직접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