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97억 원 투입, 2024 고독사 예방 시행계획 본격 추진
인공지능 돌봄로봇 1천대 보급, 생애주기별 고독사 위험군 지원

대전시청 전경[자료제공 : 대전시]

[충청헤럴드 박 해 기자] 대전시가 고독사 문제해결을 위한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에 나선다.

시는 2024 고독사 예방 시행계획에 대책반 구성, 인공지능 돌봄로봇 보급, 생애주기별 고독사 위험군 지원을 담아 올해 497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세부사업으로  ▲고독사 위험군 발굴 및 위험도 조사 ▲사회적 고립해소를 위한 연결강화 ▲생애주기별 서비스 연계․지원 ▲고독사 예방 및 관리 기반구축의 4대 전략 등 50개 사업을 마련했다.

우선 홀몸 어르신의 무력감과 우울감 해소에 큰 도움을 주는 인공지능 돌봄로봇을 자치구별로 200대씩 총 1천 대를 확대 보급하기로 했다.

2022년 기준 대전시 1인 가구 비중이 38.5%로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고독사가 더 이상 노년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청년, 중장년층까지 해당하는 문제임을 인식하고 생애주기별(청년, 중장년, 노인)로 고독사 위험군을 발굴하여 맞춤형 서비스 연계․지원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2024년 주요 신규사업으로는 ▲은둔형 외톨이 실태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연구 ▲청년중독관리사업 ▲청년도전 지원사업 ▲중장년 대상 일상돌봄 서비스 지원 확대 ▲고독사 예방 및 관리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생애주기별 주요 사업을 살펴보면, 청년 위험군의 정서 및 취업지원을 위해 ▲청년 사회적응 지원사업 ▲청년 마음 건강 바우처 사업 ▲통합정신건강증진센터(청년마인드링크)운영 ▲대전일자리 카페 운영 사업을 추진한다.

중장년 위험군의 지원을 위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시스템 및 주민등록 사실조사 등과 연계한 전수조사를 통해 고독사 위험군(중장년, 주거취약, 의료취약 1인 등)을 발굴하여 ▲민간협력 안부확인(ICT 활용) ▲생활환경 및 생활행태 개선 지원(생활쿠폰 지급 등) ▲사회적 관계망 형성 프로그램 운영 ▲사후관리(유품정리 등) 등 고독사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노인 위험군 대상에게는 ▲지역사회통합돌봄사업 ▲인공지능 말동무 돌봄로봇 지원 확대 ▲노인의료돌봄 통합지원 사업 등 대전형 돌봄체계를 통해 촘촘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사회 인적 안전망을 활용해 고독사 위험군을 상시 발굴하기 위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돌봄사례관리지원단 보라미, 마을복지활동가와 같은 고독사 예방 게이트키퍼를 양성하는 등 위험군 발굴·지원을 위해 지역 사회 안전망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독사 위험군의 체계적인 지원과 관리를 위해 지역 내 복지관에 사례관리 전담 인력을 배치하고, 가족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통합돌봄 제공기관 등과 민관협력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민동희 복지국장은 “고독사 문제는 사회적 고립으로 인간으로서 존엄성이 상실되는 심각한 개인적, 사회적 문제”라며 “대전시는 이번 시행계획 추진을 통해 위험군 발굴, 지역 사회 연결강화,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및 사례관리를 강화하는 등 고독사 예방과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