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헤럴드 박 해 기자] 설동호 교육감이 16일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2024년도 대전교육 주요정책 설명을 위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설 교육감은 "2024년은 미래교육을 선도하기 위하여 그동안 체계적으로 구축해 온 교육체제 기반 위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향해 미래를 활짝 열어가는 창의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내실있는 교육정책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주요정책으로 체험과 활동중심 수업으로 창의성 함양하고자 대전 과학교육브랜드인 '노벨과학 꿈키움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세대공감 효․인성 캠프'와 학생 독립 영화제를 신규 운영하여 세대간 소통과 이해를 강화하고 체험중심의 미디어교육을 활성화한다.

미래역량을 키워가는 지속가능한 미래교육환경을 갖추고자 학교안 생태전환교육 체험장 '초록꿈마당'과 녹색환경생태학교 운영 등 실천 중심의 생태전환교육을 실시하며, 그린스마트스쿨과 학교공간혁신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배움과 성장이 중심이 되는 혁신교육을 실현하고자 함께 배우고 같이 성장하는 교실수업을 위해 질문과 토론이 일상화되는 교실수업 문화 조성을 위해 '질문하는 학교'를 신규 운영하고, 교원 연수, 연구학교 및 교육과정 연구회, 맞춤형 컨설팅 등 현장 지원을 강화한다.

대전AI․SW교육지원체험센터의 창의적체험교실, 메이커교육지원센터의 AI융합 메이커교육 체험프로그램, 대전수학문화관의 수학체험교실 및 수학문화아카데미 등 교실 밖의 다양한 학습공간에서 창의성과 탐구역량을 키우는 융합교육을 실천하며, 인터넷 화상을 통해 정기적으로 수업을 교류하는 해외 온라인 수업교류를 국내외로 확장해 운영한다.

기초학력보장을 위해 '책임교육학년제'를 도입하고,  2025년 대전 최초 대안교육 특성화중학교로 전환하는 동명중학교의 학교 시설 개선,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등 학제 개편에 따른 준비를 지원한다. 초등 대전늘봄학교는 학교의 특성과 자율적 선택을 반영하며 '방과후학교․돌봄지원센터'업무지원 확대 및 인력 증원으로 학교의 방과후학교 업무를 지원한다.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학교폭력제로센터'를 교육지원청에 설치하고,'학교폭력 전담조사관제'를 도입하여 단위학교의 학교폭력 사안조사를 지원한다. 학교대상 법률 ONE-STOP 서비스인 '1교 1변호사제'실시 및 교육활동 침해 피해교원 보호를 위한 긴급지원단을 운영하고, 교육지원청별로 지역교권보호위원회를 설치․운영하며, 악성민원을 대응하는 통합민원팀 운영으로 교원과 교육활동 보호를 강화한다.

학생 체력 증진을 위한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PAPS)을 올해 초등학교 4학년까지 확대 운영하며, 학생 불균형 체형관리 및 바른성장지원사업으로 희망 학생에 대해 체형검사 실시 및 의료기관과 연계한 체형교정, 운동프로그램 제공, 성장판 검사 등 학생들의 균형있는 성장을 지원한다.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기반 구축으로 대전형 디지털교육인 '대전 디지털 드림(Daejeon Digital Dream)'을 추진하며,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드림2'추진을 위해, 디지털교육 전문 터치(T.O.U.C.H) 교사단과 스마트온(ON-溫)교사 지원단을 운영하고 디지털교육 연구학교․선도학교를 확대 운영하는 등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을 활성화한다.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앞서 공립 온라인학교를 9월에 개교하여 교육과정 운영을 시작한다. 최첨단 디지털 교육 설비 및 인프라를 갖추고 쌍방향 원격 및 블렌디드 수업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강의실을 구축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춰 원하는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공간을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 공유하고 활용하는 학교복합시설을 활성화한다. 대전고등학교 체육관 부지를 활용한 공공도서관, 체육관 등의 생활SOC 복합시설과 충남중 어린이․청소년 도서관 설립을 추진하여 학생에게는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지역주민에게는 평생학습 공간을 지원하고, 지자체, 대학, 기업, 공공기관 등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교육발전특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지역발전과 교육혁신을 이끌어가는 대전교육을 실현한다.

설 교육감은 "2024년 대전교육은 최적의 교육환경 조성과 교육혁신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창의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며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