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남북정상회담이 긍정평가 속에 마무리 되자, 6·13 지방선거에 출마한 충청권 후보들의 '한반도 평화 마케팅' 공약이 붐을 이루고 있다.

이가운데 후보들이 내놓는 공약은 대북 과학기술·연구분야 교류나 통일 경제 특별구역 지정, 북한 수학여행, 남북 도시 간 자매결연 등보다 등 한층 업그레이드 됐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김정은과 문재인 정권이 합작한 남북 위장 평화 쇼"라며 남북정상회담을 연일 비판하지만 정작 자유한국당 후보들은 남북교류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며 표심잡기에 나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는 "남북정상회담간 합의를 통해 한반도에 새로운 평화의 봄이 시작됐다"면서 "대전도 예외가 아니다. ‘평화, 새로운 시작의 길 위에 대전, 새로운 시작’의 길을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4.27 남북정상회담이 긍정평가속에 마무되자, 6·13 지방선거에 출마한 충청권 후보들의 '한반도 평화 마케팅'공약이 붐을 이루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4.27 남북정상회담이 긍정평가 속에 마무되자, 6·13 지방선거에 출마한 충청권 후보들의 '한반도 평화 마케팅'공약이 붐을 이루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허 후보는 핵심인 "대전도 어느 정도 준비도 돼 있다"며 "대전은 과학기술을 선도하는 과학도시가 아닌가. 신성장동력인 4차산업혁명특별시 완성을 마중물로 남북 간의 과학기술 협력을 선도한다면 대전의 새로운 미래가 펼쳐질 수 있다"고 과학기술교류 협력 선도도시로의 대전발전을 공약했다.

그러면서 "대전은 한반도 번영의 신경제지도를 그리는 선도도시로 우뚝 서는 것도 가능하다"며 "감격과 설렘을 가슴에 담고 기분 좋은 한반도와 대전의 미래를 준비하자"고 말했다.

한국당 박성효 대전시장 후보는 대전의 과학기술, 연구개발 인프라가 충분한 만큼 향후 대전과 북한 측과의 교류여부 및 구체적인 내용을 공약으로 조만간 밝힌 예정이다.

박 후보는 남북정상간 판문점선언 직후 "한반도 평화 정착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도 "확실한 핵 폐기로 한반도에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구체적 실천방안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평화 분위기 속에 우리 대전이 대한민국, 나아가 한반도 성장을 이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남충희 대전시장 후보도 "남북평화 바탕 위에서 당면한 경제난국을 극복하는데 전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지방경제를 회복시키려면 획기적인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의당 김윤기 대전시장 후보는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대전소재 한국원자력연구원 핵처리 실험중단 및 폐기를 주장하고 있다.

김 후보는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의 2020년까지 핵폐기물 재처리 결정에 대해 저지와 핵없는 대전.충청권이 되어야한다는데 주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세종시장 이춘희 출마자는 "판문점선언은 남북한이 평화를 기반으로 서로 협력·발전하며 통일로 가겠다고 밝힌 매우 담대하고 획기적인 역사적 사건"이라고 규정, 세종시는 우리민족 주도로 대화를 통해 남북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 출마자는 "세종시는 중앙정부의 노력에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면서 "대한민국의 실질적 행정수도인 우리 세종시는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 화해와 협력, 교류 사업에 적극 나서겠다"고 공약했다.

​같은 당 충남도지사 양승조 예비후보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한반도에 평화가 피어나는 '봄의 향연'이 시작됐다"면서 "충남도와 황해도가 자매결연 교류를 추진 할 것"을 밝혔다.

양 후보는 논평에서 "평화의 길을 열기 위한 남북 두 정상의 이번 큰 걸음은 이어질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와 동북아와 세계평화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 충남지사 이인제 예비후보는 아직은 이렇다할 공약을 내지 않았으나, 향후 북미 정상회담을 보고 공약추가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남북정상간 판문점선언후 입장문에서 "모든 국민이 원하는 것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핵을 폐기한다는 약속을 받아내는 것"이라며 "핵 폐기 없이 진정한 평화는 불가능하다"며 경계론을 폈다.
그는 "(핵 폐기 약속을) 우회해 평화에 관한 어떤 합의를 하여도 남북평화쇼 혹은 위장평화로서 한반도 안보상황을 더 악화시킬 뿐"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연합뉴스에 따르면 북한과 접경한 강원도와 경기도 북부지역의 후보들이 남북교류 사업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 남북교류를 공약으로 마케팅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당의 윤승근 강원도 고성군수는 고성 동해북부선 철도 조기추진, 금강산 관광 재개, 고성평화통일 특별자치도 지정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에 맞서 더불어민주당의 이경일 고성군수 예비후보는 북한 황폐지 복구 사업 참여, 북방물류기지 유치, 남북 공동어로 수역 협약 추진 등을 공약했다. 민주당 이재명 경기지사 후보는 경기 북부지역을 통일경제 특별구역으로 지정하겠다며 경의선과 경원선 우선 복원 등 철도 연결사업, 경제·산업·관광 물류 개발 벨트 조성, 문산~임진각과 동두천~연천 구간 철도 노선 확충, DMZ 내 생태 평화 관광지구 조성 등 다양한 구상을 밝혔다.

민주당 오거돈 부산시장 후보는 남북교류협력특별위원회를 발족해 부산기업체를 중심으로 개성공단에 신발제조업체 입주를 확대하고, 그린닥터스를 통한 병원 설립 추진을 약속했다.

같은 당 양승조 충남지사 후보와 최형근 경기도 이천시장 후보는 각각 황해도, 북한 강원도 이천시와 자매결연 추진을 선언했다.

한국당 후보들의 남북교류 관련 공약도 잇따르고 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한·중·러 복합물류루트 활성화 사업, 북방경제도시협의회 북한참석 요청 등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서해 남북공동 어로 사업, 강화 교동 평화산업단지 조성 등의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