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헤럴드 박상민 기자] 충남도의 '1회용품 퇴출' 선언이 도내 곳곳으로 확산하고 있다.

충남도는 오늘(1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권혁영 충남중소기업연합회 회장을 비롯한 도내 30개 중소기업 대표 등과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업은 1회용품 대신 다회용품을 사용하고 구내 매점·식당·커피전문점 등에서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

또 분리배출과 재활용 등 순환경제, ESG 경영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은다.

도는 우수사례 발굴과 개인·단체 표창 등 행정적 지원을 한다.

지난해 6월 '공공기관 탈 플라스틱 전환 및 범도민 확산 계획'을 발표한 이후 청사 내 1회용 컵 반입·휴대 금지, 사무실 및 회의실 1회용품 사용 금지 및 다회용품 사용 의무화 등을 본격 시행 중이다.

이를 통해 도청사 내 플라스틱 폐기물 발생량은 2022년 235.2㎥에서 지난해 112.25㎥로 52.3% 급감했다.

지난 한 해 동안 종이컵 61만 5000개, 온실가스 2만 7787㎏을 감축한 것과 같은 효과를 올렸다.

이번에 충남중소기업연합회와 협약을 맺은 만큼, 더 많은 중소기업이 1회용품 줄이기에 동참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김태흠 지사는"이번 협약이 마중물이 되어 전체 중소기업으로 확산돼 30만 중소기업 전부가 탄소중립 실천에 참여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