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한국의 '씽크탱크'였던 대덕연구단지가 근래들어 "연구원을 해체하라"는 요구로 시끄럽다.

다름 아닌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원자력 관련 기관들의 잇단 사고와 안전을 무시한 불신 때문이다.

핵폐기물을 허술한 관리로 대전 시민의 안전이 위협받는 데도 관련 기관이 그저 '입'으로 사과하고 재발 방지만 언급 하는데 그치자, 곳곳에 비난이 잇달고 있다.

또한 문제점 지적과 대안없이 일부 기관이 불러주는 사과문이나 적어내는 일부 언론은 물론 대전지역 국회의원, 관련기관 등을 책망하는 소리까지 커지고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해체하라"[사진=충청헤럴드]
"한국원자력연구원 해체하라"[사진=충청헤럴드]

-원안위, 방폐물 44톤등 무단처분 및 납.철제,금 등은 없어져

지난 28일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연)에 보관 중인 방사성폐기물이 사라지며 무단폐기 의혹이 제기되어 원자력안전위원회의 특별 조사 결과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원안위는 지난 1월 '대전지방검찰청의 제보'를 받아 원연의 핵폐기물 불법 매각(절취. 폐기)에 대한 조사를 5개월 동안 벌였다.

원연이 우리나라 첫 연구용 원자로인 '트리가 마크' 해체 과정에서 발생한 방사성 폐기물 수십 톤을 관련 규정과 절차를 위반, 무단 처분하거나 관리부실로 사라졌다.

즉, 지난 1995년 가동을 멈춘 후 1997년부터 2008년까지 해체 과정에서 나온 납 폐기량 58톤 가운데 무려 44톤이 없어진 것이다.

이외에도 구리 6톤, 철제. 알루미늄 등 최대  30톤, 금 0.3 kg 절취. 소실, 철제 폐기물  8.7톤 임의 폐기, 핵연료 물질을 허가 없이 소지.취급하여 변경허가 위반 2건, 액체폐기물 등 무단 보관, 운반기록 누락, 출입기록 분실 5건, 미계량핵물질 발견 보고내용 부적정이다.

시민의 안전인 뒷전였던 셈이다.

-지난 5월에는 한국원자력연료회사에서 폭발과 화재로 6명 부상.

앞서 지난 5월16일 한국원자력연구원 인근의 경수로 및 중수로용 원자력 연료를 생산하는 공기업인 한전원자력연료에서 사고가 났다.

이날 오후 2시 15분 대전시 유성구 소재 한국원자력연료 부품동 1층에 있는 레이저 용접실에서 집진(먼지·가스를 모으는 시설) 설비를 증설하던 중 폭발, 화재로 이어져 직원 5명과 외부업체 직원 1명 등 6명이 다쳤다.

한국원자력연료의 폭발및 화재사건을 감식하는 소방대원[사진=충청헤럴드DB]
한국원자력연료의 폭발 및 화재사건을 감식하는 소방대원[사진=충청헤럴드DB]

한전원자력연료측은 이날 비상사선 구역인 부품제조건물에서 집진기 증축을 위한 배관증설 사전작업이 진행중이었고 배관절단작업중 글라인딩 스파크에 의해 배관내 분진이 발화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행히 방사능 유출등이 없었으나,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뻔했다.

-대전시민과 단체들, "한국원자력연구원등 원자력관련기관의 해체" 요구.

그중에서 ​핵폐기물을 허술한 관리때문에 대전 시민의 안전이 위협받는 데도 그때마다 사과하고 재발방지등을 운운하는데 그치자 곳곳에 비난이 잇달고 있다.

핵재처리실험저지30km 연대(이하 30km 연대)는 29일 입장문을 통해 "원자력안전위원회가 5개월여의 조사 결과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숱한 의혹과 비리 행위에 이어 전·현직 직원들이 개입하여 핵폐기물을 불법 매각이 사실로 드러나 충격"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전시민 방사능안전성 확보를 위한 특별 기구를 설치하라"면서 "당장 하나로 원자로 중지하고, 핵재처리실험 전면 폐기, 불법 비리, 핵산업계의 본산 원자력연구원을 해체하라"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원안위는 단 1g의 사라진 핵폐기물도 찾지 못했다"며 "방사선 영향이 미미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면서 "데이터조차 공개하지 않은 채로 남아 있는 비슷한 핵폐기물의 방사선량 측정을 근거로 사라진 핵폐기물의 방사선량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는지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성급한 결론은 팔려나간 핵폐기물의 재사용 가능성, 이로 인한 피폭 불안감을 축소하려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재발방지대책을 한 달 안에 수립할 것을 지시했다는 것조차 얼마나 안이하게 보는지 드러냈다"고 비난했다.

30km 연대는 "지난 1월 원자력연구원 핵폐기물 보관 시설의 화재 때도 똑같은 사과와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며 "그렇지만 그 이후 변화된 것은 없고, 시스템의 혁신도 없이, 연일 사고만 이어지고 있다"고 성토했다.

[사진=아톰의 블로그 켑처]
[사진=아톰의 블로그 켑처]

이어 "국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국가 기관으로서 최소한의 원칙과 규정마저도 저버렸다"면서 "이번 사태에서도 축소, 은폐 혹은 떠넘기기식의 대응으로 안일하게 대응하고 있는 원자력연구원은 더 이상 존립의 가치가 없으니 해체하라"고 주장했다.

​대전 유성민간원자력시설환경·안전감시위원회(이하 감시위)도 이날 전날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 발표한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 조사결과와 관련 안전 대책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감시위는 “누구보다 국민의 안전을 지켜야 할 원자력연구원 종사자들이 국민을 방사능 피폭 위험에 노출시켰다는 사실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면서 "이번 사태에 대해 중앙정부 책임자가 대전시민과 유성구민에게 사과하고, 원자력연구원을 전면 혁신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정부부처는 유성원자력환경·안전감시센터를 조속히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제도를 마련할 것"과 "대전지방검찰청은 철저하고 투명한 수수를 토해 관련자를 일벌백계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홈페이지 켑처]
[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홈페이지 켑처]

앞서 원안위는 전날 5개월에 걸쳐 원자력 연구원 해체폐기물 관리 실태를 조사한 결과 방사건 폐기물 44톤을 무단처분하고 금·납·구리·철제폐기물이 무단절취·폐기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방사설 폐기물관리가 허술해 대전시민의 안전을 크게 위협받자 시민과 시민단체, 그리고 일부 언론을 제외하고 관련기관과 언론, 정치권 등은 관심을 갖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