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직후 단행될 것으로 예상됐던 개각이  이달 중순쯤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제 20대 국회 후반기 국회 원(院) 구성 지연과 더불어 민주당 8.25 전국대의원대회(전대) 당대표 선출문제등으로 늦춰진다는 분석속에  현 정부 2기 개각에서 충청 홀대에서 벗어날지 주목된다.

개각의 규모가 중폭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청와대는 개각시기를 저울질하는 것으로 관측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주관한 2018년 무술년 장.차관 워크숍[사진=청와대 효자동 사진관켑처]
문재인 대통령이 주관한 2018년 무술년 장.차관 워크숍 [사진=청와대 효자동 사진관켑처]

충청권의 한 민주당 국회의원은 9일 <충청헤럴드>와의 통화에서 "6월 지방선거 직후 개각이 있을 것으로 알려졌지만, 국회 후반기 원구성이 지연돼 개각이 늦어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청와대가 중폭규모의 개각을 통해 장관 내정자를 섣불리 발표했다가,국회 원구성이 늦어질 경우 인사청문회마저 늦어지면 국정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9일 현재 18개 상임위에서 국회 법사위원장 자리를 놓고 민주당과 제 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바람에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이 국회의장을 그리고 두 자리인 국회부의장을 놓고 한자리는 한국당이, 그러나 나머지 한자리를 놓고 바른미래당과 평화와 정의이 서로 양보를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그러나 여야는 원 구성 협상의 마지노선을 이번주로 잡고 있다.  국회에서 열리는 제 70주년 제헌절 기념식(17일)에 국회의장없이 행사를 치를 수 없는데다, 민갑룡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 때문이다.

​2018년 무술년 장.차관 워크숍에서 문재인 대통령(사진 중앙)과 이낙연 국무총리, 김동연 경제부총리등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효자동 사진관 켑처]​
​2018년 무술년 장.차관 워크숍에서 문재인 대통령(사진 중앙)과 이낙연 국무총리, 김동연 경제부총리등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효자동 사진관 켑처]​

최악의 상황을 피하려면 늦어도 14~15일까지 의장단 선출과 원구성을 마무리하고 제헌절 전날인 16일 본회의를 열어 의장단을 최종 확정해야 한다.

국회는 상임위 구성이 끝나면 곧바로 민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열어야 한다. 이어 경과보고서를 본회의에 보고한 뒤 청와대에 보내야 한다. 원칙상 이런 일정을 9일까지 마무리해야 한다. 만의하나 늦어지면 최장 10일을 더 미룰 수 있다. 19일이 마지노선인 셈이다.

개각은 이처럼 원구성과 직접관련이 있기에 문재인 대통령의 인도·싱가포르 국빈 방문(8~13일) 직후인 15~20일 사이에 이뤄질 것이란 게 정치권의 일반적인 관측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하는데 충청권의 기여도가 적지않은 데도 청와대 참모진과 1기 내각에서 대전.세종지역에서 무장관시대를 맞는등 충청 출신 인사가 적었던 만큼 이번 개각에 충청인들의 눈이 쏠리는 이유다.

현재 청와대 대통령비서실(2실장·8수석·2보좌관)과 국가안보실(1실장·2차장)의 주요 인사는 모두 15명이다. 이중 호남 출신이 6명으로 가장 많고 PK(부산·경남) 출신이 5명으로 그 뒤를 잇고 있다. 두 지역에서 11명이 발탁됐다.

그중에 호남과 PK 출신들은 청와대 고위직 중에서도 최고 요직을 모두 석권했다.그러나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충청권 출신에서 청와대 수석급 이상은 단한명도 없다.

뿐만 아니다. 모두 58명인 장·차관중에 충청권은 고작 6명이다. 역시 장.차관도  호남과 PK지역 출신들이 거의 차지했다.

지난 2월1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선포식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해 17개 시도지사와 기념촬영을 갖고 있다[사진=청와대 효자동사진관 켑처]
지난 2월1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선포식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해 17개 시도지사와 기념촬영을 갖고 있다 [사진=청와대 효자동사진관 켑처]

때문에 'PK민국', '호남민국'이라는 편중인사를 꼬집고 있다. 18부 5처 17청 4실인 58명의 장·차관급 출신 지역을 권역별로 살펴보면 PK 17명, 호남권 14명, 수도권 12명, 충청권 6명, TK 5명 순이다.

충청 출신 장관은 대전과 세종은 DJ정부 때 강창희 전 과기부장관, 이명박 대통령때 이윤호 전 지식경제부장관 이후 문재인 정부까지 수년 째 단 한명의 장관이 나오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들어 충남에서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충남 논산) 단 1명이, 충북은 김동연 기획재정부 장관(충북 음성)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충북 청주)에 그친다.

차관은 이성호 국가인권위원장(충북 영동),피우진 국가보훈처장(충북 청주),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충남 서천) 등이다.

이번 개각 대상부처로는 공석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외에 교육부·고용노동부·환경부·행정안전부 장관이 거론된다.
농식품부 장관으로는 이개호 민주당 의원이 유력하다.

이 의원은 당대표 후보군인 김부겸 행안부 장관이 국회로 복귀할 경우 행안부 장관을 맡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6월 개각이 무산된 것도 김부겸 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의 당대표출마등의 거취가 결정되지 않은데도 이유가 있다잉이 의원이 행안부장관으로 입각하면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와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했던 김춘진 전 의원이 농식품부 장관 후보로 거명된다.

그러나 여권 안팎에서는 업무 지속성과 조직 안정을 감안, 김현수 현 차관이 발탁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김 차관은 김영록 전 장관 사퇴(3월15일) 이후 농식품부를 4개월째 이끌고 있다.농농식품부 장관에는 이외에도 박현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과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도 거론된다.

그러나 개각 대상에 법무부장관이 포함된다면 민주당 박범계 의원 등의 이름이 오르 내린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