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관 정원 10명 중 1명 ‘결원’…도시지역 이탈 현상 '뚜렷'

충남도 소방공무원의 결원률이 10%에 달해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충남도 소방공무원의 결원률이 10%에 달해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도시지역 이주를 위해 떠나는 인원의 증가세가 확연하게 나타나고 있다.

9일 충남도소방본부에 따르면, 소방공무원 정원 3006명 중 결원은 290명으로 결원률은 9.6%로 집계됐다. 10명 중 1명이 부족한 셈. 이중 134명이 올해 발생했다.

결원 내용을 보면 290명 가운데 휴직자 90명(육아휴직 57명, 병역휴직 등 33명), 정년퇴직자 120명, 본인이 원해서 그만 둔 의원면직자 80명 등이다.

최근 3년간 의원면직자를 보면 2016년 32명, 2017년 42명에서 올해 80명으로 두 배 가까이 급증했다.

그렇다고 충남도의 근무여건이 특별히 열악한 건 아닌 것으로 보인다. 올 5월 현재 충남의 인구는 212만1618명으로 소방공무원 정원을 기준으로 1인당 담당인구는 705.8명이다. 전국 평균(1인당 1181명)에 비하면 훨씬 수월한 편이다.

소방당국은 의원면직의 여러 이유 가운데서도, 거주지를 도시지역으로 옮기기 위해 새로 채용시험을 보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했다. 

그 배경에는 문재인 정부의 소방공무원 증원 정책도 한 몫을 하고 있다. 전국의 소방공무원 증원으로 광역시의 선발 인원도 늘게 됐고, 합격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이전을 시도하는 도의 소방공무원도 늘었기 때문이다.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선발하는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은 전국 지자체가 동시에 실시한다. 신규 공채의 경우 지역제한을 두지만, 경력직은 지역제한을 두지 않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도 이를 의식해 올 하반기 채용규모를 내년 신규 채용정원까지 포함시킬 것을 지시한 바 있다. 그럴 경우 올 하반기 채용인원은 570명으로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소방본부 관계자는 “근무 범위가 넓고 격오지까지 포함된 도의 소방공무원들로서는 교육문제, 거주환경 등을 이유로 수도권이나 세종, 대전 등 도시지역을 선호하는 편”이라며 “어렵게 채용했는데 그만 둬 버리니 소방행정 차원에서도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도 지역 소방공무원 이탈 문제는 충남만의 문제가 아니다. 소방청에 국가직으로 전환될 경우 시·도 인력규모를 균형있게 안배하는 정책을 건의하기도 했다”며 “정부가 소방인력 증원을 추진하면서 부쩍 늘은 것 같다. 이 시기가 지나면 어느 정도는 안정을 찾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