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민선 7기 경제 브리핑 및 소상공인 지원책 발표
85개 사업에 3조 2000억 투입···창업·일자리 '골자' 
"민간 주도와 소상공인 목소리 반영, 경제 체질 개선"

허태정 대전시장은 11일 구 충남도청사에서 경제브리핑을 열고 "대전을 4차 산업혁명의 최적지로 발전시켜, 제2의 경제 성장기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사진=허경륜 기자]

대전시가 민선7기 경제정책 방향과 소상공인 지원을 비롯한 대전 경제발전을 위한 새로운 청사진을 공개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1일 구 충남도청사에서 '민선7기 경제정책 방향'과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종합대책'에 대한 세부계획을 발표했다.

허 시장은 이 자리에서 "대전을 경제성장의 플렛폼으로 만들어 63%에 머문 고용률을 70%까지 끌어 올리고, 권역별 5개의 스타트업 타운을 조성해 2000개 스타트업을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허 시장은 또 "대전시는 민·관 주도로 한 경제발전이 가능토록 정책과 예산에 대한 지원을 최대화해 민관 협력체계가 조성될 수 있게 할 것"이라며 "관주도로 하면 실패한다는 경험적 사례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전을 4차 산업혁명의 최적지로 발전시켜, 제2의 경제 성장기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제정책 방향으로 7대 분야별 추진전략과제도 발표했다. 주요 7대과제는 ▲창업으로 성공하는 대전 ▲기업이 성장하는 대전 ▲일자리 걱정 없는 대전 ▲특구와 협력으로 혁신생태계 조성 ▲대한민국 혁신성장 중심 대전 ▲신재생에너지 선도도시 대전 ▲소상공인과 농업인 행복한 대전 등이며 85개 사업에 3조 2000억 원이 투입된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자영업 지원 종합대책'으로 올해 대비 278%가 증가한 106억 원(2018년 38억 원)을 13개의 신규사업으로 집행키로 했다.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경영개선 이차보전액은 54억 원(올해 27억 원)으로 100% 확대했다.

또 ▲노란우산 공제 장려금 10억 원 ▲영세자영업자 고용보험료 6600만 원 ▲창업실패자 융자상환 지원 10억 원 ▲신중년 일자리 지원 10억 원 등 이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추진한다.

허 시장은 "경제가 활성화되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풍요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인간다운 삶을 구현하는 정책도 탄력 있게 추진할 수 있다"며 "시민이 변화된 정책을 체감할 수 있도록 모든 사업과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