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유성갑)은 노무현 참여정부 때 청와대 행정관에 이어 안희정 충남도지사 비서실장, 정책특보를 지낸 정치인.

그는 2016년 4월 제20대 총선에 단 한번 출마해 단번에 금배지를 단 초선의원이지만 노련하다.  

​그는 전반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을 거처 후반기는 교육위원회로 상임위를 바꿨다.

그는 11일 교육부 국감에서 공공기관들이 지방대 육성법에서 권고하는 지역인재 채용률을 지속적으로 지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도 충남대 출신이다.

그는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 "지난해 국감에서 2016년 30인 이상 신규채용 공공기관 중 중소기업은행과 산업은행 등 16개 공공기관들이 지역인재채용 권고비율에 미달돼 지적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갑][ 사진=조의원 페이스북 켑처]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 사진=조 의원 페이스북 켑처]

이 가운데 "이들 가운데 12개 기관은 2017년에도 여전히 35% 채용률을 달성하지 않았다"고 추궁했다.

조 의원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경우 2016년 채용인원 94명 중 지역인재는 12명만 뽑아 채용률이 12.8%에 불과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2017년에는 채용인원 83명 중 지역인재를 단 3명만 선발해 채용률은 3.6%로 크게 낮아졌다"며 이유를 물었다.

그는 또 "한국마사회 역시 2016년 21.4%의 채용률에서 2017년 11.4%로 더 떨어졌다. 산업은행도 한국마사회와 비슷한 수치로 채용률이 낮아졌다"고 질타했다. 

그는 "공공기관 전체의 지방인재 채용비율을 보면 지난 4년간 50% 초중반 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취업준비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알짜배기 공공기관에서 지방대 학생들에게 문턱이 높은 경향이 일부 나타나고 있다"며 "상습적으로 지역인재 채용 비율이 낮은 기관들의 채용에 있어 차별적 요소가 작동하거나 만연하는 것은 아닌지 관계당국의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조 의원은 작년 제주에서 발생한 특성화고 현장실습생의 사망사건 이후 도입된 '학습중심 현장실습 제도'로 인해 학생들의 안전과 학습권은 보장됐으나, 현장실습생의 급여가 크게 낮아져서 이에 대한 지원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을 제기했다.

그는 "지난해에는 현장실습생의 70.2%가 '120만원~160만원' 구간의 급여를 받았지만, 올해에는 78.6%가 '100만원 이하' 대에 분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도 시행 이전에는 근로계약 체결을 통해 최저임금을 보장 받았으나, 현재는 현장실습표준협약서에 의한 실습지원비를 받게 돼 급여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면서 "하지만 현 제도 내에서도 이전 수준의 급여를 받는 실습생이 있는 만큼 좋은 선도기업을 발굴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현장실습의 시기가 다가왔음에도 현재까지 학생들이 갈 수 있는 선정된 현장실습 기업은 약 6000개로 예년의 3분의 1에서 5분의 1 수준에 불과, 미취업 졸업생 발생에 대한 대비와 취업지원 대책을 강화할 필요성도 제기했다"고 했다.

이어 "현장실습생의 안전한 학습 환경 확보를 최우선으로 하되, 대부분의 직업계고 3학년 학생들은 조기취업과 소득활동을 가장 우선시 하는 만큼 이를 충족할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