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노위소속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대전 동구)은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의 허실을 밝히는데 주력하는 의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가방 꾸러미를 들고 서울 여의도 국회와 지역구인 대전 동구를 하루에도 3~4번 씩 오갈만큼 부지런하게 의정활동을 한다.

대전고 출신에 이른바 '386세대'로, 대전대 총학생회장을 지내며 신군부독재에 항거해온 이력을 가질 만큼 '정의'와 '원칙'이 소신이다.

온유한 성품에 친화력이 돋보이지만, 신뢰와 원칙에 반하면 충청도 양반의 강직함이 배어나온다.

국회 환노위소속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 (대전동구)은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의 허실을 밝히는데 주력하는 의원으로 평가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회 환노위소속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 (대전동구)은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의 허실을 밝히는데 주력하는 의원으로 평가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재선의 이양희 전 자민련 원내대표의 보좌관으로 중앙정치의 풍부한 경험과 재선 동구청장으로 지방자치행정을 갖춘 보기드문 중앙·지방 정치를 해온 인물.

그는 지난 11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고용노동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나 역시 최저임금 1만원 목표는 쭉 가져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제, "그러나 시장 여건이 준비가 안 돼 있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밀어붙이는 건 안될 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여파로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소득은 줄고, 역대 최악의 ‘고용참사’가 일어났다"고 대책을 추궁했다.

이어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분이 반영되면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국민에겐 ‘일자리를 줄이는 정부’로 각인될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이자리에서 자신이 자체분석한 취업자 수, 일자리 증가 폭 등 각종 고용 지표를 제시했다.

그는 또 "지난 해 평균 일자리 증가 폭은 31만 명이었는데 반해 올해는 10만 8,000명이고, 8월 취업자 수 증가는 3,000명이었다"고 대책을 따졌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청와대에 일자리 상황판까지 만들며 '일자리 정부'라고 했지만, 허구임이 드러났다"면서 "고학력자의 실업증가율이 4.5%인데 반해 고졸 이하의 실업률은 25% 이상에 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현 정부가 추구하는 정책은 잘 사는 사람은 더 잘 살게 하고, 학력이 낮고 어려운 사람은 취업조차 하기 더 어려워진 정부가 된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최저임금 1만원 목표를 반대할 국민은 없다. 하지만 시장여건이 준비가 안 돼 있는데 무리하게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것 또한 찬성할 국민은 없다”며 “고용노동부 장관이 궤도 수정을 대통령에게 적극 건의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이재갑 장관은 이에대해 "고용상황이 굉장히 안 좋은 부분은 국민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법안 심의에 들어가면 차등적용 등의 장단점에 관한 입장을 가지고 의원들과 충분히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