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지역 간, 정파 간 갈등을 빚는 KTX 세종역 신설에 정부의 공식 입장은 지금으로선 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호남지역 정치권에서 호남선 단거리 직선화를 위해 KTX 세종역 신설에 동참했지만, 다른 견해를 내놓은 것.

21일 균형 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이하 충북본부)는 "국토교통부가 호남 정치권에서 'KTX 분기점'인 오송역을 부정하는 호남선 고속철도 KTX 단거리 노선 신설 요구에 대해 '계획이 없다'는 공식 입장을 냈다"고 가 밝혔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21일 "호남지역 일부 국회의원들이 요구하는 호남선 KTX 단거리노선 신설에 대해 국토교통부로부터 관련 계획이 전혀 없음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21일 "호남지역 일부 국회의원들이 요구하는 호남선 KTX 단거리노선 신설에 대해 국토교통부로부터 관련 계획이 전혀 없음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충북본부는 일부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의 호남선 고속철도 직선화 추진 움직임에 대해 지난 20일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신문고를 통해 국토부에 정식 민원을 신청했었다.

하지만 국토부는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보이며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불가 입장과 맥락을 같이 했다.

충북본부는 기자회견을 통해 호남선 KTX 단거리 노선 신설 요구와 관련, "국민합의를 통해 확정된 오송 분기역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라며 강력한 반대 입장을 천명했다.

그러면서 "(호남 정치인들의) 이같은 요구는 수도권 과밀 집중을 그대로 인정·유지하자는 것"이라며 "국가 균형 발전 및 국민 통합에 역행하고 타당성이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또 "호남선 KTX 단거리 노선 신설 요구는 세종 역 신설 논란으로 초래된 지역갈등 및 국론 분열 사태를 악화시켜 반사이익을 챙기려 하는 것"이라며 "정부에 대한 부당한 압력 등 모든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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