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서울 성북구청 강연에서 문 지지자들에게 '이견의 논쟁을 거부 말라' 발언에 거센 반발.
-안 지사 측 페이스북에 '적폐 세력, 친일 매국노' 막말 나와
-안 지사 측 일단 무대응

안희정 충남지사가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고 중앙일보가 1일 보도했다.

안 지사가 지난달 28일 서울 성북구청에서 특강을하면서 문 대통령 지지자들을 겨냥해 “이견의 논쟁을 거부해서는 안 된다”고 한 직언이 발단이 됐다는 것이다.

당내 경선을 벌인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된 직후 기습' 뽀뽀"를 하는 안희정충남지사(사진=안희정홈페이지)
당내 경선을 벌인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된 직후 기습 '뽀뽀'를 하는 안희정 충남지사 [사진=안희정 홈페이지]

중앙일보에 따르면 이 때문에 안 지사는 ‘안희정이 적폐 세력’, ‘꼰대’란 비판 댓글에 시달리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지난달 성북구청의 ‘지방분권을 통해 국민 성장 시대 열어야’라는 주제의 강연에서 “문 대통령을 지지하는 많은 분들에게 부탁드리고 싶다”면서“문제를 제기할 권리를 적극 보장해야 한다. 우리 ‘이니’(문 대통령 애칭)는 그렇게 약한 사람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런데 현재 진행되는 것을 보면 (문 대통령 지지자들이) 이견 자체를 싫어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런 지지 운동으로는 정부를 못 지킨다”고 강조했다. 언론들은 안 지사가‘(문대통령에 대해)묻지마 지지’에 대한 평소 비판 의식을 담은 발언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또 “‘대통령이 하겠다고 하는데 네가 왜 문제를 제기하느냐’고 한다면 우리 공론의 장이 무너진다”며 “아예 처음부터 닥치고 따라오라는 구조로 가겠다는 것은 잘못된 지지 운동”이라고 꼬집었다.
보도에 의하면 안 지사의 발언이 전해진 뒤 문 대통령 지지자들의 비난 여론이 부글부글 끓었다고 한다.

안 지사의 페이스북에는 “당신은 대통령은 못 될 거예요”, “그럼 저희도 부탁하죠. 제발 연정(연립정부론)이니 뭐니 이딴 말 하지 마시죠” “그런 간장 종지만 한 그릇으로 어떻게 정치합니까” 등의 댓글이 이어졌다.

안희정 충남지사(사진=안희정충남지사 홈페이지)
안희정 충남지사 [사진=안희정 충남지사 홈페이지]

그의 해당 발언을 실은 디지털 기사에도 문 대통령 지지자들로 보이는 네티즌들이 안 지사를 향해 ‘적폐 세력’ ‘친일 매국노’라고 하거나 “일부러 분란을 일으켜 다음 대선 주자로서 존재감을 알리려는 것”이란 수십 건의 비난 댓글을 쏟아냈다.

문 대통령을 지지하는 일부 팟캐스트 운영자는 “안 지사는 정치를 그만둬야 한다”라는 말까지 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안 지사 측은 별다른 대응은 하지 않기로 했다. 보도에 의하면 장훈 충남도 미디어센터장은 30일 “질문 자체가 대통령의 잘하는 점과 아쉬운 점을 말해 달라는 것이었다”며 “안 지사는 문 대통령이 잘하고 있다고 말했고, 더 성공한 대통령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러이러한 점이 필요하다고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강조했던 열린 토론, 대화와 타협의 민주주의를 하자는 취지였다”는 얘기다.
안 지사 측과 문 대통령 지지자들 사이 갈등의 골은 지난 19대 대선 더불어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깊어졌다는 분석이 많다.

안 지사는 당시 문재인 후보와 양보할 수 없는 싸움을 벌였고, 그 와중에 네거티브 공방이 오가기도 했다. 경선이 한창이던 지난 3월 안희정 후보는 페이스북에 ‘문재인 후보와 문 후보 진영의 비뚤어진 태도에 대해’라는 글을 올려 “문재인 후보 측이 끊임 없이 발언을 왜곡하고 교묘하게 공격했다. 이런 태도는 타인을 얼마나 질겁하게 만들고 정 떨어지게 하는지 아는가”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후 5월 9일 대선 투표 당일 안 지사가 문 대통령 당선을 축하하며 ‘기습 뽀뽀’를 하기도 했지만 양측의 묵은 앙금이 완전히 씻겨지지 못했다는 관측이 많았다.
한편 안 지사와 그에게 강연 장소를 내준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인연이 깊다. 둘은 고려대 선후배 사이(안 지사 철학과 83학번, 김 구청장 정치외교학과 86학번)며, 2008년 민주당 전당대회 때 김 구청장이 안 지사 선거운동을 도와 민주당 최고위원으로 당선시키는 데 힘을 보탰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