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지도부는 2018년도 예산안 처리 법정 시한 (2일)을 앞두고 출국이나 지역구행의 자제령을 내렸다.

여야가 예산안 표결을 앞두고 예상치 못한 결원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집안 단속'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여야는 2일 새벽까지 공무원 증원 등을 놓고 줄다리기를 벌였으나 평행선을 그어 자칫 '표 대결'로 이어질 것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민주당에 먼저 국외 활동 제한령이 떨어진 상태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전날 소속 의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야당이 계속 비협조할 경우 예산안 처리의 법정 시한을 넘길 가능성이 있다"면서 "금년도 회기가 종료되기 전까지는 국외 활동을 제한하오니 부디 양해해 일정에 참고하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여당 의원들은 표결 상황에 대비해 지역구 각종 행사 참여 일정을 조정하고 있다.

그중에도 법정 시한이자 예산안 상정 가능성이 있는 2일이 각종 지역구 행사가 많은 토요일이라서 계획 변경이 불가피하다고 입을 모았다.

충청권 지역의 한 초선 의원은 "지역을 아예 안 갈 수는 없으니 내려가서 일정을 챙기고 얼른 다시 올라올 생각"이라면서 "예산안 처리 상황을 설명하고 양해를 구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중국을 방문중인 추미애 대표도 박완주 수석대변인만 대동하고, '의원단'을 꾸리지 않았다.

◇자유한국당=한국당 의원들도 마찬가지다. 한국당 역시 12월 정기국회 회기가 끝나는 오는 9일까지는 예산안 처리를 위한 대기 상태에 있을 예정이다.

원내지도부 핵심 관계자도 "만일 2일 본회의에서 처리되지 않더라도 9일 정기국회가 끝나기 전에 본회의가 더 잡힌 만큼 그때까지는 의원들이 대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 지도부가 내년도 예산안에 합의하면, 한국당 원내지도부는 보다 적극적으로 소속 의원들의 본회의 참석 여부를 단속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는 예산안 처리 관련 상황이 유동적인 만큼 원내지도부가 소속 의원들에게 별도의 '외유 자제령'까지는 내리지 않았지만 시시각각 의원들의 동선을 체크하고 있다.

◇국민의당=국민의당은 민주당과 한국당 사이에서 '캐스팅 보트'를 쥔 만큼 지난 달 24일부터 일찌감치 표 단속에 나섰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법정 시한을 지키기 대단히 어렵다는 점을 십분 이해해달라"면서 "해외 출장은 물론 지역 일정도 잡지 말고 12월 말까지 국회 상황에 집중해 달라"라고 주문했다.

전남 지역의 한 의원은 통화에서 "원래 오늘 지역에 내려가야 하는데, 내일 본회의가 잡혔으니 못 가게 됐다"면서 "협상이 어떻게 될지 몰라 대기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