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발생한 KTX 강릉선 탈선사고 때 역무원들이 사고 28분 전에 선로 이상을 감지했으나, 조치를 취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헌승 자유 한국당 의원이 12일 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서울행 KTX 806호 열차 탈선 사고 당시 관제 녹취록 내용을 분석하니 이 같은 사고 전후 상황이 담겨 있었다고 밝혔다.

이헌승 의원은 "고장 신호를 감지하고 조금만 더 현장에서 신속하게 판단을 잘했다면 사고를 막을 수 있었지만 아무도 열차(운행)를 중지시키지 않았다"면서 "국토부가 제대로 조사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KTX강릉선 탈선[사진= 연합뉴스TV켑처]
KTX강릉선 탈선[사진= 연합뉴스TV켑처]

녹취록에는 선로전환기 이상 신호가 감지된 오전 7시 7분부터 사고 직후인 7시 36분까지 29분의 상황이 담겨 있다.

녹취록에 따르면 역무원들은 사고 28분 전부터 강릉역 인근 선로전환기 고장을 감지했다. 하지만 경보 시스템이 다른 선로전환기를 표시했던 탓에 무의미한 시간을 보냈던 것으로 드러났다.

교신은 서울 구로구 철도교통관제센터, 강릉역, 강릉기지, 사고 열차 사이에서 이뤄졌다.

사고 당일 강릉기지는 오전 7시 7분쯤 "선로전환기에 이상 신호를 감지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신호는 강릉역에서 서울로 향하는 철길이 방향이 아닌 강릉 차량기지를 오가는 철로의 선로전환기를 가리키고 있었다는 것이다. 선로전환기 회로가 잘못 끼워져 있었기 때문이다.

두 전환기는 30m 정도 떨어져 있다. 구로 철도교통관제센터의 교신이 이어진다.

구로 관제사는 "큰일 났네, 이거"라면서 ""H1636 열차가 8시 13분 출발해야 하는데 이것부터 못 나오고 있고, 그다음에는 D1691이 있다"라고 교신했다.

차량기지와 역을 오가는 열차에 대한 교신만 오간 것이다.

관제 센터는 신호를 따라 문제의 선로전환기를 정비하기 위해 역무원을 보냈다.

KTX강릉선 탈선[사진= 연합뉴스TV켑처]
KTX강릉선 탈선[사진= 연합뉴스TV켑처]

구로 관제센터는 수동으로 선로전환기를 제어할 준비를 하라고 전했다.

구조 관제사는 7시 17분 강릉역에서 사고가 난 806 KTX 열차가 나가는 데 문제가 없느냐고 전했고 강릉역 관제사는 해당 열차는 보낼 수 있고 신호에서 그렇게 확인했다고 답했다.

이후 교신은 주로 차량기지를 오가는 선로전환기 문제에 집중됐다. 관제사들은 수동으로 선로전환기를 조작해 다음 열차부터 차량기지에서 출고하자는 교신을 했다.

교신 가운데 7시 26분 강릉역에 대기 중인 806호 KTX 열차 기장이 출발 신호가 떨어졌다는 의미의 '출발 감속'을 외쳤다. 사고 열차는 30분에 출발했다. 7시 35분. 사고 직전까지 차량기지 쪽 선로전환기 문제를 논의하던 관제사들은 사고 열차 기장으로부터 분기선을 통과하다가 열차가 탈선했다는 교신을 들었다.

선로전환기를 정비하기 위해 이동 중이었던 역무팀장 윤 모 씨는 이 과정에서 부상을 입었다.

사고 열차 기장의 교신으로 구로 관제센터 등은 뒤늦게 열차의 탈선을 파악했다.

그제야 강릉역 관제사는 "806 열차, 열차 탈선했다고 했습니까"라고 묻는다.

이후 강릉기지 관제사는 "806 열차가 올라가다가 탈선했다고 합니다. 기지에서.. 진로를 만진 모양입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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