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성명 발표, 불신임 투쟁 예고…“경영악화 책임 직원에게 전가”

충남문화재단 노조가 경영진의 방만하고 독단적인 운영을 지적하고 나섰다. 노조는 또 그 책임을 일반 직원들에게 떠넘기고 있다며 불신임 투쟁에 돌입하기로 했다.

17일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충남문화재단 지회(이하 노조)는 성명을 통해 “2019년 본예산 운영비 대폭 삭감, 전문 인력 부족, 잦은 직원 이직 등 잇따른 경영악화에도 경영진은 반성과 책임은커녕 직원들에게 그 책임을 전가하는 등 비정성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노조에 따르면, 충남문화재단은 지난 11월과 12월 충남도와 교육청에 공무원 파견 요청 공문을 발송했다. 하지만 이는 결국 전문문화예술기관의 독립성·자율성·전문성을 저해하게 될 것이라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민간전문기관의 공무원 파견은 전문성과 효율성을 저해하는 것은 물론 양승조 도정의 경영혁신과도 거리가 먼 처사”라며 “충남도도 단계적으로 축소하겠다고 수차례 입장을 밝힌 바 있는 공무원 파견을 행정지원을 핑계로 내부의 승진 적체 문제 해법으로 활용하려고 하는 것 아닌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각종 수당의 미지급 문제도 거론됐다. 노조는 “충남문화재단은 시간외근로수당을 지급하지 않고 있다”며 “충남도 공공기관 임금기준 이행체계에 따라 정액급식비와 자녀학비보조수당을 지급하라는 도의 권고 역시 6개월 넘게 무시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정규직 전환과 관련해서도 “정규직전환 심의위원회의 사측 교섭단은 ‘사측의 의견에 합의가 되지 않으면 심의위원회를 재구성하겠다’는 협박성 발언까지 일삼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영진의 방만한 경영이 결국 2019년도 재단 운영비 대폭 삭감이라는 경영위기를 자초해 30여 명의 재단 가족들의 생계는 물론 도민의 문화향유권마저 우려되고 있다”며 “경영진의 책임 있는 변화와 노력이 있을 때 까지 불신임 투쟁을 비롯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도는 충남문화재단이 회계 담당자 퇴사로 인해 6급 상당의 인력을 파견 요청했지만 본청 역시 6급 직원이 부족한 만큼 부정적인 의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