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신년 기자간담회 '당원·당직자 기강잡기'...…“지방의원 일탈행위, 엄정 대응” 경고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이 15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2019년 시당 정책 제안 및 주요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이 15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2019년 시당 정책 제안 및 주요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이 15일 “지방의원들의 일탈행위에 대해 엄격하고 단호한 모습을 보이겠다”고 강조했다.  

조 위원장은 이날 민주당 시당사에서 가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보여드렸던 불미스러운 요소를 최소화하는 한 해를 만들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특히, 문제 당원과 당직자들에 대한 기강잡기를 위해 제보 센터를 운영한다는 구상을 소개했다.

조 위원장은 “내부의 당원과 당직자들이 시민과의 소통과정에서 문제점이 있는 지 제보를 받고, 이를 토대로 조사를 하는 센터를 설치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하반기에 (지방의원들이) 실망스런 모습을 보였고, 이것을 극복해야 한다”며 “센터를 통해 내용을 접수 받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조 위원장은 “의정혁신추진단을 통해 대전시의회와 5개 구의회가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혁신을 추진할 것”이라며 “윤리적으로 시민의 눈높이에 맞도록, 의회 윤리특위 내에 외부인으로 구성된 ‘자문위’를 구성하도록 주문했다”고 예고했다.

이와 함께 지방의원공무연수와 관련해서도 “의장단과의 연석회의를 통해 제도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민주당이 주도하는 지방의회는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도덕적 기준과 자질을 갖추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여야정 협의체’ 제안에 “정치권 논의 후 추진”

앞선 지난 9일 정의당 김윤기 대전시당위원장이 제안한 ‘여야정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는 “여야정협의체 구성을 위해선 정치권의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의당의 협의체 제안은) 시정을 펴나가는데 있어 다양한 정치적 목소리가 반영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전제한 뒤, “다만, 정치권에서 먼저 정리를 하는게 필요하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계속해서 그는 “총선을 앞두고 여야정협의체가 정쟁의 장이 되지 않을 지 걱정 된다”고 우려하면서 “여야 정당 시당위원장이 회동을 가진 뒤 여야정협의체가 필요한지, 구성한다면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등을 논의해야한다”고 시당위원장 회동을 공식 제안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